ADVERTISEMENT

셀렉토커피 유남규 점주 “필요할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본사, 든든했죠”

중앙일보

입력

외식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 가운데 독립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보유한 특별한 아이템 때문일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업체의 우수한 영업 노하우를 전수 받아 단기간에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함이다.

커피 같은 아이템은 프랜차이즈 창업이 창업 초보로서 위험부담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 창업이 선호되고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역시 프랜차이즈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다. 영업을 개시한 이후는 물론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도 본사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짐으로써 본사와 가맹점주 간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경기도 시흥에서 ‘아메리카노 셀렉트샵’ 커피전문점 ‘셀렉토커피’의 시흥배곧신도시점을 운영 중인 유남규 점주는 최근 우수가맹점에 선정됐다.

전문성을 갖춘 각 분야의 본사 담당자들의 조언이 영향을 미쳤어요. 처음 만날 때 셀렉토커피의 히스토리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셨고 상권 분석이나 자금 등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는 점에 대해 점주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알아봐주셨죠.

본사로부터 받은 창업교육도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이전까지 커피 전문점 사업을 고려중인 예비 창업주였지만 셀렉토커피의 창업교육을 통해 ‘커피쟁이’로 첫발을 뗄 수 있었다.

카페를 운영하는 부분에서 부족한 점이나 보완할 사항 등 필요 시에는 언제나 도움을 청할 수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해주려고 하는 본사가 있어 의지가 됐습니다. 특히 카페를 오픈 하기 전까지 커피, 세무, 운영 등 셀렉토커피에서 제공하는 여러 방면의 교육을 통해 카페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줘 매장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셀렉토커피 가맹점을 오픈한 후에는 슈퍼바이저(SV)가 유남규점주의 길라잡이가 되어 줬다.

셀렉토커피는 본사에서 지정한 SV와 가맹점주를 일대 일로 매칭, 해당 가맹점 또 는 가맹점주가 겪는 여러 상황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매장 운영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 항상 신속하게 대응해 주시는 점에 감사해요. 본사의 직원이라기 보다는 우리 지점의 또 다른 일원으로서 우리 매장만을 위한 매출 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셀렉토커피 본사의 관리 덕분에 단기간에 우수가맹점에도 선정되지 않았나 싶어요.

유남규 점주는 또  본사 SV의 LSM(Local Sale Marketing) 지원에도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우리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LSM을 펼치는 데 경험이 풍부한 SV가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특히 단골고객을 유치하는데 이만한 지원은 없는 것 같아요.

본사와 가맹점주와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공동운명체’라고 답한 유남규 점주는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불공정 거래와 관련한 뉴스들에 대해 프랸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나름의 생각을 밝혔다.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공감이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모든 프랜차이즈가 부정적으로 이슈가 되는 것에 대해서 안타까운 점도 있었어요. 하지만 창업을 고려중인 분이라면 창업하기 전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과 본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인터넷 서치나 단순 창업상담이 아닌 사업설명회 등에서의 많은 정보를 비교해 볼 것을 조언하고 싶어요.

한편 오는 21일(화) 오후 2시 서울 구로구 소재 본사에서 ‘성공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노하우 등을 알려준다. 개별 상담, 교육장 체험, 매장 방문도 함께 진행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