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만 IT와 접목하나? 오토바이·스쿠터도 IT 만나 진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우노볼트의 외바퀴 스쿠터

우노볼트의 외바퀴 스쿠터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스타트업 우노볼트는 최근 독특한 전동 스쿠터를 선보였다. 이 스쿠터는 다른 스쿠터와 달리 바퀴가 하나다. 그만큼 크기를 줄여 좁은 골목을 쉽게 다닐 수 있다. 넘어질까 걱정되지만 스스로 균형을 잡도록 설계된 자가 균형시스템을 내장해 운전도 쉽다. 이 스쿠터는 최고 시속 35㎞로 주행하며 최대 127㎏까지 실을 수 있다.

외바퀴 스쿠터, 안 넘어지는 자가균형 오토바이 #자율주행 기술도 접목…가볍고 이동성 좋은 장점 극대화

 첨단 정보기술(IT)을 접목하면서 진화하고 있는 운송수단은 자동차만이 아니다. 오토바이ㆍ스쿠터 같은 1인용 전동차도 IT와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오토바이 업계의 ‘테슬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리트 모터스’가 개발한 ‘C-1’도 그 한 예다.

7일 테크크런치ㆍ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C-1은 차체 하단부에 자가 균형시스템인 자이로스코프(Gyroscope)를 장착해 달릴 때는 물론 서 있을 때도 절대 넘어지지 않는다. 자동차와 충돌해도 말짱히 서 있다. 창업자인 한국계 미국인인 대니얼 킴은 일반 자동차보다 더 안전하면서 민첩한 운송수단을 만들기 위해 리트 모터스를 세웠다고 밝힌다.

리트모터스의 전기 오토바이 'C-1'

리트모터스의 전기 오토바이 'C-1'

C-1은 테슬라처럼 100% 전기 배터리로 움직인다. 가정용 전기 110V로는 4시간, 220V로는 2시간이면 완충된다. 최장 320㎞를 갈 수 있으며 최고 시속 160㎞로 주행할 수 있다.

BMW가 선보인 미래형 오토바이. 오른쪽은 운전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바이저'의 화면

BMW가 선보인 미래형 오토바이. 오른쪽은 운전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바이저'의 화면

BMW도 최근 공해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미래형 자가 균형 오토바이를 선보였다. 눈에 띄는 것은 구글 글래스처럼 생긴 바이저(visor, 정보를 송수신하는 투명 고글)다.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을 인식해 속도와 후방 교통 상황을 알려준다. 안전 주행에 필요한 충돌 경고나 내비게이션 정보도 보여준다.

혼다가 선보인 자가균형 오토바이. 자율주행 기능도 탑재했다.

혼다가 선보인 자가균형 오토바이. 자율주행 기능도 탑재했다.

혼다는 한발 더 나아갔다. 혼다가 선보인 자가 균형 오토바이는 자율주행 기능까지 탑재했다. 예컨대 오토바이를 타고 음식점에 내리면, 오토바이가 스스로 주차장까지 운행해 주차를 마친다.
오토바이ㆍ스쿠터는 장점이 많은 운송수단이다. 가볍고 연비가 좋은 데다, 크기가 작아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곳에서도 움직이고 교통 정체도 피할수 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다면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다.

찰스 봄바디어 자율주행 경찰오토바이

찰스 봄바디어 자율주행 경찰오토바이

 기술 엔지니어인 찰스 봄바디어는 속도 위반을 단속하는 자율 주행 경찰 오토바이의 컨셉트 디자인을 공개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CNN은 “이 오토바이는 신속하게 번호판을 알아보고 범죄자를 인식한다”며 “교통 순찰로 허비하는 시간을 더 긴급한 사안에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야마하의 모토봇

야마하의 모토봇

 일본의 야마하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로봇인 ‘모토봇’을 선보이기도 했다. 고속 주행은 물론 방향 전환도 가능하다. 야마하는 자율주행 기술 노하우를 얻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투자 법인을 설립했다.

BMW모터라드의 개발부문 총괄인 칼 빅터 쉘러는 “자율주행이 상용화하면 안전사고가 줄어든다”며 “오토바이에 관심은 있으나 사고가 무서워 구매를 주저하던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손해용 기자 sohn.y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