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악으로 깡으로' 시대는 지났다...단계별 스포츠 멘털 트레이닝법은?

중앙일보

입력

운동화와 함께 뛰는 긍정의 멘탈 트레이닝

운동화와 함께 뛰는 긍정의 멘탈 트레이닝

 스포츠 심리학, 골프 인문학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읽을 만 한 책이 나왔다.

『운동화와 함께 뛰는 긍정의 멘탈 트레이닝』(MSD 미디어)은 선수들이 경기 전후로 겪을 수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문제에 따라 극복할 수 있도록 구성된 멘털 트레이닝 플래너다. '흔들리지 않는 선수가 되기 위한 기초'부터 16주 기준으로 각 주마다 어떻게 멘털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면서 독자 스스로도 성취도와 성과, 반성과 계획 등을 일지 형태로 스스로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프로축구 FC서울, 프로야구 NC다이노스 등의 심리교육을 담당한 김병준 교수(인하대 체육교육과)와 프로축구 인천 유소년팀 멘털 코치를 맡고 있는 천성민 코치 등 두 저자는 '단순히 악으로 깡으로, 최선을 다하자로 강해지는 게 아니다. 멘털도 기술이라는 생각으로 계단을 올라가듯 차근차근 밟아 간다면 흔들리지 않는 강심장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심리 검사지, 핵심 심리기술카드, 한 줄 트레이닝 등도 함께 실어 이론으론 어렵게만 스포츠 심리를 독자가 쉽게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골프의 정신을 찾아서

골프의 정신을 찾아서

유럽 골프 코스 일주를 기록한 『골프의 정신을 찾아서』(수류산방)는 골프 컨설턴트 아내(이다겸 전 에이스골프 회원권 거래소 인터넷 팀장)와 신문방송학과 교수 남편(최영묵 성공회대 교수) 등 부부가 유럽 15개국, 82개 골프 코스를 돌면서 골프의 근원적인 매력과 정신을 찾아 나선다. 단순한 골프장 정보뿐 아니라 그 속에 녹아든 역사, 문화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다. 1500여장의 사진과 200개가 넘는 팁, 13장의 지도를 더해 골프장 여정을 입체적으로 완성한 책은 방대한 골프 문화 사전에 가깝다.

김지한 기자 kim.jih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