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정위, 하림 '닭고기 가격 담합' 조사

중앙일보

입력

하림 익산 도계공장. [중앙 포토]

하림 익산 도계공장. [중앙 포토]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림의 닭고기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현재 하림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조사 중이다.

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최근 공정위 카르텔조사국 조사관들은 하림이 가격 담합을 주도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하림 본사에서 생닭 출하와 관련한 영업 자료 등을 가져갔다.

공정위는 하림이 다른 업체와 생닭 출하 가격을 담합했는지 여부와 하림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짜고 고의적으로 비싼 값에 생닭을 동네 치킨 가맹점들에 넘겼는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공정위는 치킨 가맹본부들이 하림에서 생닭을 대량 매입한 뒤 가격을 부풀려 가맹점에 공급하는 수법으로 이익을 남기고 이를 하림과 나눴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하림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 중이다. 공정위 내의 2개 국(局)이 동시에 하림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이는 중이다.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하림 계열사들이 김홍국 회장의 장남 준영씨가 최대 주주인 비상장기업 '올품'을 부당 지원했는지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올품의 매출은 2011년 706억원에서 5년 만인 지난해 4039억원으로 급증했다.

하림 김홍국 회장. [중앙포토]

하림 김홍국 회장. [중앙포토]

하림은 지난 5월 자산 규모 10조원 이상인 대기업집단(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처음 편입됐다. 지난해 자산 규모는 10조5000억원이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