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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후유증…車업계 몸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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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기아차와 GM대우가 현대차 임단협 영향으로 임금교섭에 난항을 겪으면서 노사분규에 시달리고, 상용차 업계는 통일중공업의 조업중단으로 부품을 공급받지 못하는 등 자동차 업계가 노동계 파업 '후폭풍'에 몸살을 앓고 있다.

기아차 노사는 21일 소아리 공장에서 11차 교섭을 열 예정이나 양측이 임금인상 폭과 노조의 경영권 참여 등 현안에 대한 입장 차이가 커 조속한 타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노조는 현대차 임단협 수준을 요구하면서 ▶기본급 12만3천원(11%) 인상▶성과급 2백%+α(영업이익 30%) ▶신차종 개발 때 현대.기아차 노사 합의▶비정규직 계약 만료 후 정규직 전환 등을 안건으로 계속 주장하고 있다.

반면 회사 측은▶기본급 9만5천원(8.6%) 인상▶성과급 2백%+격려금 1백%+타결 일시금 70만원 등을 제시하고, 노조의 경영권 참여 등 단협 조항은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노조가 지난 9일과 16일 2주째 토요 휴무를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등 이달 들어 본격적인 파업 투쟁에 나서고 있다"며 "손실 규모가 3만5천여대(5천2백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GM대우.대우인천차 등 대우차 노조도 지난 13일 중앙노동위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데 이어 21일 조합원 대상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노조는 현대차 등 동종 업계보다 낮은 임금을 보전해달라며 당초 제시한 기본급 인상률 24%(23만원)를 고수하는 반면 회사는 10%(10만원) 인상안을 제시했다.

회사 측은 "부평공장의 2교대 정상 가동과 정리해고자 재입사 등으로 노사 관계가 나쁘지 않은 데다 노조도 아픈 경험(부도) 때문에 '압박용 카드'로 찬반투표를 실시하지만 공멸로 가는 파업은 강행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버스와 트럭의 변속기.차축을 생산하던 통일중공업이 지난달부터 노사분규로 생산 라인이 멈추면서 대우버스.군산대우차.기아차.쌍용차 등 상용차 업계도 고통을 겪고 있다.

특히 대우버스는 지난 15일 통일중공업 대표이사를 상대로 '부품공급 중단에 따른 손실배상 청구' 공문을 보내면서 "7월 18~24일, 8월 8~15일 납품 중단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져 수출이 지연되는 등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군산대우차가 하루 평균 8억~9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고, 기아차와 쌍용차도 상용차 생산 차질로 출고 및 수출 스케줄을 대폭 조정했다.

이원호 기자, 사진=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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