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미산 개망초, 유럽산 애기수영 … 10년 넘은 귀화식물 250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개망초

개망초

개망초는 국내 전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다. 개망초 꽃이 피는 6~7월의 한국 농촌 풍경은 소박하고 고즈넉하다. 하지만 개망초는 토종식물이 아니다. 원산지가 북아메리카로 1922년 이전 들어온 외래식물, 그중에서도 10년 이상 이 땅에서 생육과 확산이 진행된 ‘귀화식물’이다.

국립수목원 발간 『외래식물의 이해』 #대부분 항구로 들어와 국내 정착 #최근 7년 간 추가로 8종 유입 확인 #관상·식·약용 가치 높은 식물 다수 #“퇴치대상 유해 종과 구분 대응해야”

애기수영

애기수영

중부 이남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 애기수영도 외래식물이다. 원산지가 유럽인 이 식물은 1949년 이전에 국내로 유입됐다. 길가 아무 데나 잘 자라며 5∼6월에 붉은빛이 도는 녹색의 꽃이 핀다.

이처럼 국내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식물에는 외래종이 꽤 많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이 최근 펴낸 『한국 침입 외래식물의 이해』에 따르면 외래 식물은 모두 427종으로 국내 자생식물 4100여종의 10%를 차지한다. 외래식물은 대부분 항구를 통해 유입된다. 국립수목원 조용찬 연구사는 “1876년 개항 이전에 들어온 은행나무 등 19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항구를 통해 들어왔다”고 말했다.

국립수목원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간 인천·울산·군산 등 주요 항구 3곳 주변의 식물생태를 조사한 결과 외래식물 8종이 새로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유입된 외래식물은 갈퀴지치, 미국풀솜나물, 처진미꾸리광이, 왕도깨비바늘, 개쇠치지 등이다. 외래식물은 선박에 실은 곡물에 섞여 들어오거나 배의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 속에 담겨있다가 정착하기도 한다.

서양메꽃

서양메꽃

개망초나 애기수영처럼 외래식물 중 10년 이상 생육과 확산이 진행된 이른바 ‘귀화식물’은 250종에 달한다. 서양민들레, 노랑토끼풀, 아까시나무 등이 대표 귀화식물이다.

토끼풀

토끼풀

아직 국내에 야생상태로 존재하지만, 정착 여부가 불확실한 ‘임시정착식물’도 70종에 이른다. 톱니대극(2009년 유입), 마늘냉이(2012년), 전호아재비(2012년), 산형나도별꽃(2014년) 등이다. 외래식물의 종 구성은 벼과(75종)와 국화과(63종)가 많고 콩과, 십자화과, 석죽과도 꽤 있다.

지역별 침입 외래식물 분포를 보면 제주지역에 가장 많은 종(187종)이 서식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경기와 전남이 각각 164종, 인천 163종, 서울 158종, 강원 151종의 순이었다. 광주가 56종으로 가장 적고, 대전(64종), 울산(71종), 충북(91종), 부산(99종)의 순으로 적었다. 국립수목원 정수영 연구사는 “외래식물 종이 많은 곳에는 대규모 관광지나 공항, 항만이 있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원산지별 유입현황을 보면 남북아메리카 원산 식물이 120여 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유라시아 및 아프리카가 각각 50여 종, 유럽 30여 종, 아시아 10여 종의 순이었다.

외래식물의 생태계 영향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가시박, 단풍잎돼지풀, 물참새피 등 일부 생태계를 교란하는 식물이 있는가 하면 토종식물 생태계에 양향을 주지 않고 관상 등 다양한 가치가 있는 것도 많기 때문이다.

비누풀, 끈끈이대나물, 개앙귀비 등은 꽃이나 생김새가 독특하거나 아름다워 관상가치가 있다. 또 진홍토끼풀, 국화잎아욱, 서양메꽃, 별나팔꽃 등도 꽃이 아름답다.

잔디처럼 땅을 덮는 지피식물로 활용이 가능한 외래식물로는 노랑토끼풀, 좀개자리, 애기달맞이꽃 등이 있다. 마늘냉이, 땅꽈리, 애기땅빈대 등은 식용과 약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외래식물이다.

전문가들은 외래식물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아무리 관리를 철저히 해도 외래 식물의 유입을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다”며 “생태계 교란종 등 해로운 식물은 유입 이후 지자체 등이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로운 식물은 자원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