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처 났을 때 연고 너무 넓게 바르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고제는 종류에 따라 바르는 방법, 주의 사항 등이 다르므로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사용 전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 증상에 맞는 연고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포토]

연고제는 종류에 따라 바르는 방법, 주의 사항 등이 다르므로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사용 전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 증상에 맞는 연고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포토]

상처·습진·무좀 등 피부질환이 생기면 약국에서 피부 연고제를 사서 바르는 경우가 많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증상과 성분에 따라 사용 범위와 시간을 조절하지 않으면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보관하는 연고제의 용도를 모른다는 사람이 10명 중 3명(34.91%)나 된다. 식약처가 4일 소개한 피부연고제의 종류·투약법, 사용 시 주의점 등을 정리했다.

상처 연고(후시딘·마데카솔 등) - 넓게 바르면 부작용
상처가 났을 때 바르는 연고에는 항균제(항생제)가 들어 있다. 상처 부위의 2차 감염을 막고 세균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을 한다. 항균제 연고제는 기간과 사용 범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항생제 내성균(비감수성균)이 증식할 수 있다. 바르는 부위가 넓으면 신장 독성 등 전신 독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연고제의 보관방법[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피부연고제의 보관방법[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무좀약 - 원인균 파악이 먼저
무좀은 곰팡이(진균)이가 원인이다. 무종은 곰팡이가 피부 각질을 먹이로 삼아 번식하면서 발생한다. 의학적 용어로 무좀을 '표제성 진균증'이라 부른다. 무좀약에는 이런 진균을 물리치는 항진균제가 들어있다. 같은 무좀이라도 원인균이 다르면 효과가 적다. 따라서 초기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연고를 선택해야 한다.
증상이 나아졌어도 정해진 치료 기간(보통 4주)을 지켜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 연고를 바르고 랩이나 테이프로 감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위험한 행동이다.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면 약물이 더 많이 투과돼 부작용 위험이 커진다.

항생제 있는 연고, 넓게 바르면 신장 독성 #식약처, 피부연고제 사용 유의사항 안내 #10명 중 3명 "집에 있는 연고제 용도 몰라" #외상·무좀·피부염 연고제 성분 각각 달라 #아토피 연고는 증상 낫는대로 중단해야

아토피·습진 연고 - 증상 낫는대로 중단해야
스테로이드제는 염증을 잡고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습진·피부염·가려움증 등 대부분의 피부 질환에 활용되는 이유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부작용도 큰 편이다. 오래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튼살·여드름·상처치유 지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성장지연, 혹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 분비돼 비만·저신장·고혈압을 초래하는 쿠싱증후군 등의 전신 부작용도 일어난다. 스테로이드제는 증상이 나으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는 게 바람직하다. 피부가 얇고 흡수력이 높은 눈꺼풀이나 항문 부위에는 특히 필요한 양만큼만 발라야 한다.

입술 물집 연고 - 면봉이나 일회용 장갑 써야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입술 주변에 물집이 생기는 사람이 있다. 이는 세균이 아니라 '헤르페스'라는 바이러스 때문이다. 이를 치료하려면 항바이러스제가 들어 있는 연고를 써야 한다. 주요 성분명을 따서 '아시클로버 연고'라고도 불린다. 바이러스가 다른 신체 부위로 퍼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어 면봉을 쓰거나 일회용 장갑을 끼고서 바르는 것이 좋다. 일주일간 사용해도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게 좋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