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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인양되자 이번엔 “미수습자 수색 위해 절단해야”vs“사고 원인 규명 위해 보존” 대립

중앙일보

입력

세월호가 26일 오후 반잠수선식 선박에 선적되어 있다. 세월호는 해수 배출과 잔존유 제거, 고박작업 등을 마친 뒤 목포 신항을 향해 '마지막 항해'에 나선다. [중앙포토]

세월호가 26일 오후 반잠수선식 선박에 선적되어 있다. 세월호는 해수 배출과 잔존유 제거, 고박작업 등을 마친 뒤 목포 신항을 향해 '마지막 항해'에 나선다. [중앙포토]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 위에 인양되자 이번엔 처리 여부를 놓고 여론이 대립하고 있다. 미수습자 원활한 수색을 위해 절단을 해야 한다는 의견과 사고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2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선체 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미수습자 수색을 위해 선체를 절단해야 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물리적으로 안 되면 (선체) 절단도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해부터 목포 신항 거치 뒤 미수습자 수색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를 했다. 여기에서 배가 90도로 누워진 상태에서 수색을 하기에는 추가 사고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거론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수색 과정에서 내부 짐이 무너져 추가 인명 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세월호 전체를 다시 똑바로 세우더라도 내부 짐이 구르면서 추가 외벽 붕괴 우려도 생긴다. 대형 크레인 대여 등으로 추가 비용도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절단 뒤 선박 무게를 줄여 객실 부분만 똑바로 세워 집중 수색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선체절단은 기기 결함 유무 등 진상 규명을 어렵게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객실에 조타수 등 사고 핵심 기계는 없지만 전선과 같은 관련 설비가 있어 원인 조사가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부 네티즌도 “선체가 무너질만큼 부식이 심하다면 선체 내부와 외부에 철골 지지대를 설치하면 된다. 어째서 정부 관계자들은 그토록 선체 절단에 열을 올리는지 모르겠습니다” “진상 규명도 인양 조건 중 하나다”는 반응을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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