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고객 의견 실시간 분석, 최적 상품·서비스 추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KB국민은행이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 중심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KB세일즈 포탈’ 시스템을 오픈했다. ‘KB세일즈 포탈’은 고객이 보유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고객 관점에서 실시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신 통계 기법을 활용해 추천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금융상담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중심 영업체계 개편의 일환으로 이 시스템을 만들었다. 시스템은 크게 ▶고객 금융 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 ▶고객별 최적 상품 추천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 선호·기피 상품 언제든 확인 가능

고객 금융 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은 입출금 관리, 유동성 관리, 목돈 마련, 적극 투자, 노후 준비, 위험 대비 등 41개로 분류해 고객의 금융거래 목적과 방식을 정교하고 빠르게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최적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KB세일즈 포탈'서 종합 금융상담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는 예금과 대출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뿐 아니라 급여이체, 각종 공과금 출금, 외환거래, 금융 애플리케이션 등 금융서비스 안내와 상담을 지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는 인터넷, 콜센터, 영업점 등 모든 채널에서 고객이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특정 상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고객에게 불필요한 금융상담은 줄이고, 고객이 필요한 금융상담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별 최적 상품 추천은 시간이 부족하거나 빠른 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사전에 제공한 최적 상품 추천 모형을 통해 바로 상품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B세일즈 포탈’은 KB국민은행 모든 영업점에서 고객 상담 시 활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원하는 금융 니즈를 반영한 고객용 보고서도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들은 이 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금융거래 현황을 점검하고, 부족하거나 필요한 금융 상품을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세일즈 포탈’은 일부 은행 중심의 상품 판매 관행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 시스템을 통해 고객 니즈에 맞춘 상품을 제안하는 영업체계를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은행과 고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