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고성능·SUV·겨울용…타이어, 사용 목적 맞춰 골라 쓰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기사 이미지

한국타이어 : 벤투스 S2 AS는 고속주행 성능을 높인 초고성능 타이어다. 성능과 함께 승차감을 높이기위한 기술도 추가됐다. [사진 한국타이어]

타이어는 차종에 따라 승용차용 타이어, SUV용 타이어, 트럭 버스 타이어 등으로 나뉜다. 성능으로 구분하면 고성능 타이어와 초고성능 타이어로 나뉘기도 한다. 여기에 계절에 따라 4계절용, 여름용, 겨울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외에 효율을 강조한 에코 타이어나 소음이나 승차감을 강조한 타이어도 있다. 자동차가 그러하듯 타이어도 사용 목적이나 환경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그만큼 타이어 회사도 다양한 제품을 내놓기 위해 쉬지 않고 연구·개발(R&D)에 몰두한다.

한국타이어, 신제품 3종 출시

한국타이어는 최근 3가지 신제품을 출시했다. 각각 고성능 타이어, SUV용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로 성격이 다르다. 다양한 신제품을 한 번에 발표하면서 시장경쟁력에서 우위에 서겠다는 의지의 보인 것이다. 초고성능 타이어인 ‘벤투스 S2 AS(Ventus S2 AS)’는 고속주행 성능과 뛰어난 승차감을 갖춘 타이어다. 고급 차량에 최적화된 타이어 접지 기술을 바탕으로 고속 주행 때 지면과 직접 접촉하는 트래드의 변형을 최소화시켰다. 더불어 코너링 때 최적의 접지 형상을 유지해 탄탄한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고, 조종 안전성도 높였다. 도시형 SUV 전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HL3(Dynapro HL3)’는 비대칭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모두 고른 주행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타이어의 배수 기능을 담당하는 넓어진 4개의 메인 그루브와 숄더 그루브는 배수 성능을 향상시켜 빗길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했다. 겨울철 주행 성능을 강화한 겨울용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이지2A(Winter i*cept IZ2A)’는 비대칭 패턴 디자인이 돋보인다. 빙판길과 눈길에서 접지력과 그립력을 높이기 위해 실리카가 혼합된 고무를 썼다. 또한 기존보다 접지면적이 넓어, 제동 및 주행 성능이 향상됐다.

한국타이어는 오는 31일까지 ‘벤투스 S2 AS’, ‘다이나프로 HL3, ‘윈터 아이셉트 이지2A’ 등 신상품 3종 타이어 4개를 구매한 모든 고객들에게 2만원 상당의 모바일 주유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오토뷰=전재휘기자 junjaehwi@autoview.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