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권력 의지밖에 없는 사람이 권력 잡으면 문제 해결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 전민규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25일 서강대 특강에서 “권력 의지밖에 없는 사람이 권력을 잡으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멀어진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권력 의지밖에 없는 사람’이 누구인지는 지칭하지 않았지만, 현재 박근혜 대통령과 각을 세우고 있는 유 의원이 한 말이어서 청와대를 겨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유 의원은 이날 손호철 정치외교학과 교수 초청으로 열린 ‘경제위기, 안보위기와 정치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저성장ㆍ저출산ㆍ양극화ㆍ불평등ㆍ불공정ㆍ부정부패 등 국내 문제를 언급한 뒤 “여러분이 제일 불신하고 경멸하고 우습게 아는 정치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다”며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치가 지금 닥친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정치로 나아가느냐가 한국 정치를 바꾸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본인에 대한 평가를 의식한 듯 “권력의지가 없어 보이면 정치인으로서 뭔가 자격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지는데, 제가 보기엔 천만의 말씀”이라며 “제가 정치를 하면서 대통령 선거를 3번 치러봤지만, 권력 의지밖에 없는 사람이 권력을 잡으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멀어진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러분이 보는 새누리당 사람들은 당 입장에선 지나가는 과객이라 생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도 지나가는 사람"이라는 말도 했다.

유 의원은 박 대통령이 24일 제안한 개헌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의견을 밝혔다. 그는 “번갯불에 콩볶아 먹듯이…”라고 말한 뒤 “4년 동안 개헌 얘기 안하던 대통령이 그런 말씀 하시고 또 사람들(새누리당 의원)이 갑자기 달려드니, 국민들은 왜 개헌을 해야하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국민들한테 ‘자 국민투표하시오’ 이렇게 하면 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에 대한 대통령 연설문 유출 사건과 관련해선 “최모씨가 연설문까지 고친다는 증거가 다 나왔다”며 “헌법 가치를 떠받들었다면 서울 강남에 사는 어떤 아주머니(최순실)가 대통령 연설을 뜯어고칠 수 있었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 사건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거라 믿는 국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한다”며 “국정조사나 특검이나 뭐든 할 수 있는 건 다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

강연 후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고문과 함께 제3지대에서 정치를 해볼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을 받은 유 의원은 “저희 당이 잘 하면 국민들이 제3지대에 눈길을 주지 않을 것 같다”며 “우리 당이 따뜻하고 정의로운 길로 간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겠다”고 답했다. 대선 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선 “정치인이 진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도전을 할 때는 현재 지지도는 신경 안 써야 한다”며 “(출마) 결심이 서면 학생들에게 최대한 빨리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