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혁신 금융]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ETN, 유가증권 시장 상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기사 이미지

한국투자증권이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TRUE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ETN은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한국 25%지수’ 수익률을 추종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투자 대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착안해 출시됐다. [사진 한국투자증권]

기사 이미지

한국금융지주의 자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TRUE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ETN ’을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TRUE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ETN은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미국 다우존스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평가 전문기관 스위스 로베코샘(RobecoSAM)이 개발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투자지수 중 한국에 상장된 상위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지속가능경영 평가가 우수한 국내 기업들로 구성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한국 25%지수’ 수익률을 추종한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 기준의 하나가 기업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에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치중한 여타 사회책임투자지수와 차별화된다.

사회책임투자가 상품의 투자, 분석 또는 선택에 있어 재무적 측면 및 비재무적(사회·환경적) 사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해 행하는 투자관행이라면 지속가능경영투자란 기존의 사회책임투자를 보다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가치 평가에 기반한 투자전략을 추구하는 것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환경경영·사회책임경영·지배구조의 앞머리를 따 ‘ESG’기반 투자라고 통칭된다.

국내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에 출시한 TRUE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ETN은 좋은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

이대원 DS부 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에 대한 사회책임투자가 대세로 자리잡은 상황으로 국내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해당 기업을 넘어 투자자의 투자 대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을 착안해 TRUE 지속가능경영 코리아 ETN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TRUE ETN 홈페이지(www.trueetn.com)에서 확인하거나 고객센터(1544-5000, 1588-0012), TRUE ETN Hotline (02-3276-6600~4644)로 문의하면 된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