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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시 이달 중 자금 지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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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 이달 중에라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해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9월 위기설’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8일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참석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주요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대우조선은 9월 중 기업어음(CP) 40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최근 대우조선이 고객사로부터 선박 건조대금 6000억원을 이달 중 받기로 하면서 자력상환이 가능할 거란 전망이다. 만약 자력상환이 안 되더라도 산은·수은이 나서서 이를 해결한다는 게 금융위원회의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이 발생하면 산은과 수은의 판단에 따라 미집행된 자금 1조원을 적기에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서별관회의에서 지원을 결정한 4조2000억원 중 남아있는 1조원의 실탄을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동안 검찰의 분식회계 수사로 인해 미집행 자금 1조원의 지원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금융위원회는 검찰 수사와 상관없이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대우조선은 상반기 중 신규 수주 실적이 9억8000만 달러에 그쳐 올 한해 목표 수주액(62억 달러)의 16%에 그치고 있다. 게다가 소난골(앙골라 국영 석유회사)이 발주한 드릴쉽 2척의 인도가 늦어지면서 자금 압박도 심화됐다. 소난골로부터 받아야 할 대금은 1조원에 달한다.

최근 대우조선과 소난골은 드릴쉽 인도를 9월 30일에 하기로 합의했지만 소난골이 선박 인도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합의가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산은·수은·무보 등이 참여하는 공동 TF를 구성해 선주금융에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소난골에 배를 인도하지 못하면 이미 건조해놓은 드릴쉽은 30~40% 할인된 헐값으로 팔아야만 한다. 이 경우 대우조선 경영정상화에 큰 차질이 빚어진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이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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