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 3당 “서별관 청문회, 추경안과 연계”…노회찬 “여당 혼자선 1㎝도 못 움직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기사 이미지

야 3당 원내대표들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검찰개혁 특위 구성 합의 등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 오상민 기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 3당 원내대표가 3일 회동을 하고 국회 내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설치,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간 연장 등 8개 사항에 합의했다. 특히 검찰개혁·세월호 특위 설치와 ‘서별관 청문회’ 등을 정부가 추진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와 연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진석 “또 민생 발목 잡는 횡포”
2야 “공수처 신설 법안 공동발의”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최소한 ▶검찰개혁 특위 ▶사드대책 특위 ▶세월호특별법 기한 연장 등 세 가지만큼은 국민적 공감대가 분명한 만큼 추경과 연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떤 특정한 수단을 동원해야 될 상황으로 가지 않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고위 관계자도 “새누리당이 검찰개혁 특위와 사드대책 특위 등을 수용하지 않으면 추경을 처리해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가세했다.

특히 야 3당은 해운조선 구조조정과 관련된 이른바 ‘서별관 청문회’도 추경안과 묶어 처리하는 ‘패키지’ 전략을 펴기로 했다. 국회에서 청문회를 4일간 진행한 뒤 정부의 추경안을 다루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추경과 관련한 서별관 청문회는 어떤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다”며 ‘선(先)청문회, 후(後)추경’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도 “여당 혼자서는 이 나라를 1㎝도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 주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전주에서 열린 전당대회 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 “야당이 민생경제를 위한 추경 처리를 발목 잡고 있다”며 “다수 야당의 횡포가 시작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이번 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을 공동 발의하기로 했다. 더민주 민주주의회복 태스크포스(TF) 간사 박범계 의원과 국민의당 법률위원장 이용주 의원은 3일 오전 비공개로 만나 이같이 합의하며 수사 대상에 ‘김영란법’ 위반사례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입법부가 행정부 관할인 수사에 개입하는 것은 통치체제를 흔들자는 것”이라며 “옥상옥이자 예산 낭비”라고 주장했다.

글=유성운·최선욱 기자 pirate@joongang.co.kr
사진=오상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