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89호 2 면

리퍼트 대사 “사드, 한국 보호 위해서만 운용”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22일 한국 기자들과 만나 한·미가 한반도 배치를 결정한 사드에 대해 “패트리엇이나 개발 중인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체계, 재래식 무기 등 다른 미사일 체계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됐고 한국을 보호하기 위해서만 통합 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국 내 논란에 대해선 “미국은 한국이 평화적 항의, 비폭력적 토론의 틀에서 민주주의 과제를 풀어가는 방식에 대해 감탄하고 존경한다”고 말했다.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 구속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기준(70) 전 롯데물산 사장을 구속했다. 롯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사장급 구속은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기 전 사장은 2006년 롯데케미칼의 270억원대의 세금 부당환급을 지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기 전 사장은 2004~2007년 롯데케미칼 부사장과 사장을 지냈다. 앞서 검찰은 기 전 사장과 같은 혐의로 전 롯데케미칼 재무이사 김모(54)씨를 재판에 넘겼다.


영 매체 “북, 신포항 근처 잠수함 기지 건설”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탑재용 잠수함을 정박시킬 수 있는 해군기지를 함경남도 신포항 근처에 건설 중이라고 영국 군사전문매체 ‘HIS 제인스’ 디펜스 위클리가 22일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도했다. 신포항은 북한이 잠수함을 이용해 SLBM 시험발사를 해온 곳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