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 대통령, EU와 “FTA 개정”…아베 만나 “북핵 공조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기사 이미지

제11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 참석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후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샹그릴라호텔에서 개회식을 마친 뒤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상임의장, 박 대통령,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울란바토르=김성룡 기자]

몽골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전체회의에서 54개 참가국 대표 중 첫 번째로 연설하면서 13년째 중단된 ASEM 경제장관회의를 한국이 개최하겠다고 제안했다.

54개 참가국 대표 중 첫 번째 연설
13년째 멈춘 ASEM 경제장관회의
내년 한국 개최 제안, 리커창도 지지

박 대통령은 이날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의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제11차 ASEM 전체회의 1세션 선도발언에서 “이제 ASEM 차원에서도 자유무역 기조를 더욱 공고히 하고 이를 통해 국가 간 경제적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협의해야 할 시점”이라며 “보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에 한국에서 ASEM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ASEM 경제장관회의는 2003년 7월 중국 다롄(大連) 회의 이후 중단됐다.


이날 박 대통령이 ASEM 전체회의에서 맨 첫 번째로 발언한 것은 주최국인 몽골이 예우한 것이라고 한다. 박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 연설에 나선 중국의 리커창(李克强) 총리도 “ASEM 경제장관회의 개최를 지지한다”고 발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제장관회의 개최 지지는 한·중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겠느냐”고 기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한·EU 정상회담도 하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대응 차원에서 한·EU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정키로 했다. 양국 정상들은 자유무역의 상징인 FTA 혜택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개정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특히 양국 정상들은 투자규범 도입 등을 통해 상호 투자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양측의 투자규범 관련 합의는 “한국과 EU 27개 회원국이 투자보장협정과 이중과세방지협정 등 단일 투자규범을 새로 도입하는 방안을 본격 논의키로 했다는 의미”라고 정부 관계자가 설명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통룬 시술리트 라오스 총리,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총리와도 양자 정상회담을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갈라 만찬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사이에 앉았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일 간의 협력을 평가하고 북핵 및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의 공조를 강화하자는 내용의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두 정상은 지난해 이뤄졌던 위안부 합의도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리커창 총리와도 같은 테이블에 앉았으나 특별한 대화는 없었 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울란바토르=신용호 기자 novae@joongang.co.kr
사진=김성룡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