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치료 안 하면 키 성장 멈춰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콩을 많이 먹으면 사춘기가 빨리 온다?

김 교수가 푸는 성조숙증 오해와 진실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파이토 에스트로겐이 이른 사춘기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단정하기 어렵다. 가공 시 이소플라본은 대부분 제거된다. 오히려 콩과 두유·두부에는 성장에 필요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다. 사춘기가 빨리 올까 걱정해 먹지 않는다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수 있다.


성조숙증 치료를 안 하면 키가 작아진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한다. 성호르몬은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한다. 처음에는 키가 또래보다 크지만 결국 성장판이 조기에 닫혀 성인이 돼선 키가 작아진다. 성조숙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 키가 유전적으로 예측한 키에 비해 평균 10㎝ 정도 작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치료에 따른 키 성장 효과엔 개인차가 있겠지만 가능하면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다.

성조숙증 치료제를 맞으면 불임이 된다?

조숙증 치료제는 남성·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성선(생식샘) 자극 호르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한다. 사춘기를 억제하는 것 외의 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주사를 맞지 않으면 다시 뇌하수체에서 성선 자극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나와 사춘기가 진행된다. 주사를 끊은 후엔 성선 기능이 활발해져 불임을 유발하지 않는다. 환자 상태에 따라 용량과 용법을 지키면 안전하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이 있다?

아이 성장과 관련된 생활습관은 식사, 운동, 수면이다. 요즘 아이들은 가공식품을 많이 먹고 편식이 심하다. 식습관이 굳어버린 경우라면 잘 먹는 음식을 활용해 영양소를 고루 먹도록 식단을 짠다. 수영, 달리기, 줄넘기 같은 운동을 30분씩 주 3회 이상 한다. 성장호르몬은 깊은 수면 상태일 때 잘 나온다. 수면 시 어둡고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김선영 기자 kim.sun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