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기 전에 먹어서는 안 될 음식 5가지는? "카페인·설탕·고탄수화물 피해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잠을 편히 자지 못하면 건강한 삶을 누리기 어렵다. 수면 습관, 수면 환경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수면 직전에 먹는 음식도 큰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영양학 전문가 레인 피크는 이에 대해 "보통 밤에 먹는 음식은 아이스크림·케이크·감자칩 같은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라,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영양학자 알리사 셀리니는 "잠자리에 무언가를 먹는 것은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다. 잠의 질이 나빠진다."고 말했다.

이들을 비롯한 전문가들은 보통 취침 2시간 전부터는 아무 음식도 먹지 말 것을 권한다. 그래야 2시간 이전에 먹은 음식들이 모두 소화되고, 자는 동안 방해를 받지 않는다. 특히 카페인·설탕·고탄수화물 식품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더욱 피해야 한다. 이에 4일 미국 폭스 뉴스는 취침을 앞두고 피해야할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1. 시리얼
시리얼은 흔히 건강 식품으로 꼽히지만,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밤에 시리얼을 섭취하면 혈당이 상승해 몸무게가 증가할 수 있다.

2. 햄버거
자기 전에 햄버거를 먹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햄버거는 고칼로리·고지방 식품으로, 햄버거를 통해 섭취한 지방이 속쓰림을 일으켜 잠을 설칠 수 있다.

3.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카페인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잠들기 전에 커피를 피하는 것처럼 다크 초콜릿도 피하는 것이 좋다.

4. 아이스크림
자기 전에 아이스크림을 먹었다면 설탕을 소화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소화 불량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다크 초콜릿이 들어간 아이스크림이라면 더욱 피해야 한다

5.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체 온도를 높여 잠을 못 이루게 만든다. 또한 매운 음식은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