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7 두뇌 컨디션 관리, 올 겨울부터 시작! … 예비 고 3 특급 두뇌 컨디션 케어 비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수능이 막 끝났지만, 내년 수능을 앞둔 예비 수험생들에게는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1년간의 레이스를 앞둔 지금은 치열한 수험 준비에 임하기 위한 컨디션 체크 및 관리에 주력해야 할 때. 수험 준비 기간은 특히 피로와 스트레스에 지치기 쉬운만큼 ‘두뇌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두뇌가 피로하면 학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운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수능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연이은 학습과 긴장으로 지치기 쉬운 수험생의 두뇌를 위해서는 평소 건강하게 밸런스를 맞춘 ‘두뇌 영양소’를 꼼꼼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컨디션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길고도 짧은 일년의 수험 기간, 보다 활발한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줄 ‘두뇌 케어’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자.

예비 고3 두뇌 컨디션 케어 비법 소개 - 대웅제약 브레인플래쉬

◆ 집중력 저하, 피로, 두통 등 두뇌 컨디션 저하 막기 위해서는 ‘두뇌 영양소’ 제대로 섭취해야

수험생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컨디션 저하 증상은 집중력 저하와 두통, 피로감 등이다. 수험 기간 이 같은 증상을 호소하며 학습에 지장을 받는 것은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들. 특히 피로와 스트레스 및 긴장이 누적되면 뇌가 지치고 피로해지기 쉬운데, 이럴 경우 두뇌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신경전달물질이 고갈되며 뇌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기 쉽다.

이러한 증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한층 나은 컨디션으로 꼼꼼하게 수능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두뇌 컨디션’을 제대로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충분한 휴식 및 명상 등을 통해 두뇌에 휴식을 주는 것. 하지만 현실적으로 고3 수험생들의 생활 속에서는 이 같은 휴식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다수다.

그렇다면 두뇌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집중력과 두뇌 회전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대안을 찾아야 할까. 여기서 주목할 것이 바로 ‘영양소’다. 두뇌는 평상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기만 해도 컨디션이 크게 달라진다. 수능 당일 초콜렛이나 사탕, 엿 등 두뇌 활동을 돕는 ‘당’ 성분을 함유한 음식을 선물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하지만 피로에 지친 두뇌에 무작정 당을 공급하기보다는 꼼꼼하고 체계적인 영양소로 평상시 컨디션을 미리 케어해주는 편이 훨씬 현명하다. 피로한 두뇌에 고갈되기 쉬운 영양소나 기억력 향상을 돕는 영양소, 원활한 뇌 기능을 돕는 성분 등은 따로 존재하기 때문. 이들 성분을 보다 꼼꼼히 살펴보고 섭취하는 것이 진짜 두뇌 컨디션을 챙기는데 도움이 된다.

◆ 신경전달 물질 챙기는 아미노산과 ‘항산화 영양소’로 활기찬 두뇌 컨디션 케어해야…
기억력 높이는 은행잎 추출물 등도 두뇌 컨디션 케어에 좋아

우선 챙기면 좋을 것이 피로한 뇌에 고갈되기 쉬운 신경전달 물질을 보충해주는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다. 아미노산은 충분량을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주요 영양분이다. 그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으므로 음식 등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섭취가 꼭 필요한 성분. 부족할 경우 신경전달물질이 고갈되며 이에 따른 불안, 우울감, 수면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험생이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영양소다. 특히 트립토판 성분은 기억력과 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므로 수험생 두뇌 컨디션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항산화 영양소’ 또한 수험생이 신경 쓰면 좋을 두뇌영양소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두뇌 세포에 악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가 증가해 뇌 기능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러한 활성 산소를 막아주는 영양소를 섭취하면 두뇌 환경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두뇌 항산화 영양성분이 바로 코엔자임Q10, 비타민 A, 비타민C, 비타민E 성분. 그 중에서도 코엔자임Q10은 영양소의 에너지를 생체에너지인 ATP로 전환하는 과정에 꼭 필요한 물질로, 지치기 쉬운 수험생들에게 더욱 필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다. 이 밖에 시간에 따른 기억력 저하를 감소시켜주는 동시에 혈행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은행잎 추출물 또한 수험생이 섭취하면 좋은 성분이다.

대웅제약의 ‘브레인 플래쉬’는 이러한 영양성분을 고르게 갖춰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두뇌 컨디션을 꼼꼼하게 업그레이드시켜주는 ‘두뇌 밸런싱’ 건강 기능 식품. 대웅제약이 신경정신과 전문의 이시형박사와 함께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혈행 개선과 기억력 개선을 돕는 은행잎 추출물, 신경 전달 물질 합성에 꼭 필요한 트립토판을 포함한 아미노산 11종,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코엔자임Q10 및 비타민C, 비타민E 등 집중력과 기억력 개선, 두뇌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고르게 들어있어 두뇌 컨디션의 최적화를 돕는다. 이외에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에너지 이용을 높이는 망간 등 뇌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담겼다. 은행잎추출물, 코엔자임 Q10, 비타민 A, C, E와 망간 등 주 성분을 별도 제제로 구성한 멀티팩 타입으로, 하루 1포만 섭취해도 충분한 두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수험생의 두뇌 피로 해소에 보다 효과적인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