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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처음 뽑은 15명의 ‘시루바(Silver)’ 직원들이 생생히 기억 납니다. 사실 초반 6개월은 정말 힘들었죠. 시루바들은 실수를 연발하고 정규직원들은 불평을 쏟아냈습니다.”(가토)
코앞에 온 '실버코리아' <하> 노인과 함께 일하는 일터
가토 대표의 노인과 일하기 노하우하>
가토제작소의 가토 게이지(54·사진) 대표는 2001년부터 노인 직원 고용에 앞장서왔다. 그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터득한 ‘노인과 함께 일하는 법’엔 노인세대에 대한 애정과 배려가 담겨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은 건 탄력적인 시간 운용이다. “대부분의 어르신은 ‘예전처럼 억척스럽게 일하고 싶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근무시간은 6시간 이내, 주 근무시간은 30시간 이내로 해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지요.” 가토 대표는 “자유롭게 휴직과 복직을 하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몸이 아프거나 배우자를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도 ‘잘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무리를 하지 않게 한 것”이라고 했다.
꼼꼼한 교육은 필수다. 노인 직원 중엔 한번도 공장 일을 해보지 않은 사람도 적지 않다. 정규직원에 비해 배운 것을 잘 잊는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업무 매뉴얼에 관한 설명은 ‘좀 과하다’ 싶을 만큼 하고, 기억에만 의존해 일하지 않도록 사용 설명서를 만들어야 해요. 또 ‘하루 종일 교체 없이, 한 번에 한 가지 업무만’ 하도록 하고요.”
가토 대표는 노인 직원들을 만날 때마다 “의문점이 생기면 망설이지 말고 물어보라”고 당부한다. 그는 “제일 큰 사고를 칠 때가 바로 ‘이 정도는 괜찮겠지’ 하고 혼자 판단을 내리는 경우”라고 했다. ‘노인 맞춤형’ 작업 환경 조성도 필요하다. “실수가 잦은 시루바 직원들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부품이 잘 안 보인다’ ‘금속판형을 옮기는 일이 너무 힘들다’는 대답이 돌아왔어요. 표준 조도를 300럭스에서 800럭스로 높이고 작업대도 키에 맞춰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했죠. 또 부품 옮기는 일은 정규직원들이 미리 해두게끔 했습니다.”
가토 대표는 “어르신들이 실수해도 화를 내선 안 된다. ‘다시 말씀드리면 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루바 고용은 내 생에 가장 잘한 선택”이라며 “사람은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새로운 걸 배울 수 있는 존재란 걸 내게 가르쳐 주었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