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미국 고객에게 위로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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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폴크스바겐이 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파문과 관련해 미국 고객들에게 현금으로 ‘위로금’을 건넨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7일(현지시간) 회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고, 9일께 사측이 공식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국 고객에 대한 보상과 관련, 폴크스바겐코리아 측은 “환경부 검사가 나오기 전까진 별도 보상안을 거론하기 이르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디젤차 바람’을 타고 한국에서 인기를 누린 폴크스바겐이 오히려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500달러짜리 선불카드 줄 듯
“한국은 별도 보상 거론 일러”

 이번에 문제가 된 차량은 유럽이 850만 대, 미국이 48만 대가량이다. 한국은 이들보단 적지만 해당 차량이 12만 대나 팔린 폴크스바겐의 주요 판매국이다. 미국 고객들이 받을 위로금의 구체적 액수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현지 자동차 전문매체 등에 따르면 폴크스바겐 미국 법인은 문제 차량을 구입한 고객에게 딜러사에서 사용 가능한 500~750달러(약 57만~85만원)짜리 선불카드와 다른 곳에서도 쓸 수 있는 500달러짜리 선불카드 등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폴크스바겐코리아 측은 “환경부의 검사 결과가 나와야 리콜이나 보상안 등의 가닥이 잡히겠지만 보상안을 짤 때 미국 법인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할 순 있다”고 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폴크스바겐이 아직까지 보상책 을 내놓지 않고 있는 데는 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우리나라의 제도적 허점도 한몫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콜을 해야 할 일이 발생했을 때 보상액 산정기준이나 리콜방식에 대한 매뉴얼, 그리고 그걸 강제할 압박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게 미흡하다는 얘기다.

 한편 폴크스바겐은 지난주 유럽에서 판매한 80만여 대의 차량에 대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조작 정황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고객들에게 추가 세금 부담이 생길 경우 회사가 이를 대납하기로 했다.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한국과 달리 유럽 대부분 국가에선 CO2 배출량이 많을수록 자동차세가 오른다. 폴크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CO2 배출량 조작과 관련해 미국에서 판매한 차량은 문제가 없다는 본사의 발표가 있었다”며 “미국과 같은 방식으로 배출량을 측정하는 한국도 세금 대납 등은 해당 사항이 없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이르면 17일 폴크스바겐 디젤차의 배출가스 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임지수 기자 yim.ji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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