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환경 생활습관, 충동구매 막는 방법은?…자취생에게 필요한 '꿀팁'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친환경 생활습관

친환경 생활습관, 충동구매 막는 방법은?…자취생에게 필요한 '꿀팁'
 
친환경 생활습관에 대한 관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생활습관' 중 가장 화제로 떠오른 것은 '소비' 습관이다. 경제적인 소비를 위해 쇼핑 목록과 함께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면 충동구매를 막고, 체계적으로 장을 볼 수 있다.

친환경 생활습관은 그날 먹을거리를 그날 구입해 조리해서 먹으면 가장 좋지만, 맞벌이 부부 등 바쁘게 사는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 일주일 치 장을 몰아서 보는데, 이럴 때 목록과 함께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면 충동구매를 막고, 체계적으로 장을 볼 수 있어 경제적인 소비로 유도한다.

친환경 생활습관을 위해 먼저 쇼핑 목록표 만들고 마트 가기 전 냉장고 안 살펴야 한다. 쇼핑 목록표를 만들어놓고 새로 구입해야 할 물품이 생길 때마다 적어 넣고 장 보러 갈 때 그 목록을 참고하도록 한다. 식재료는 다시 한 번 냉장고 안을 살핀 후, 이번 주에 구입해야 할 물건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확인한 후 장을 보러 가는 것이 좋다.

또 장보기 목록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주일 치 식단을 미리 짜놓는다. 짜임새 있게 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단이 한눈에 보여 영양 밸런스도 맞출 수 있다. 마트에 가기 전 사야할 것들 중 비슷한 종류끼리 묶어서 목록을 작성하면 마트에서 헤매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재래시장 이용 노하우도 주목할 만하다. 재래시장을 이용할 때는 점포 위치를 외워두는 것이 좋다. 같은 물건이라도 자리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소 구석진 점포의 물건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또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싼값에 싱싱한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친환경 생활습관'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