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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종업원에 평균2백만원씩 이익배당|한국전자계산, 보너스외 기여도 따라 배당금 지급|간접PR 노린 고객상대 대기업 사외보발행 활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대기업들이 고객들을 상대로 내는 사외보발행이 활기를 뛰고있다.
과거에는 태평양화학이 매월1백20만부정도 발행하는 『향장』처럼 자사제품의 이용법을 설명하는 성격을 띠던것이 요즘은 주로 주부를 상대로한 일반교양·문학등에 초점을 맞춰 간접적인 선전효과를 노리는것이 특징.
올들어 대우전자가 『삵과꿈』이라는 사외보를 매월 10만부씩 1백페이지 규모로 발행하고있고, 제일제당도 『생활속의 이야기』를 12월에 격월간으로 창간, 5만부를 찍어냈다.
이밖에도 동아약품이 10여년의 역사를 가진 『동아약보』를 3만부씩, 두산그룹은 『두산』을 격월간으로 20만부씩 내고있으며 삼성전자는 『이코노패밀리』를 역시 격월간 7만부, 제일모직은 『패션라인』1만부, 호텔신라는 『월간신라』를 1만부 찍고있는등 사외보를 내는 업체가 갈수록 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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