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행 '창업강좌' 두드려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대기업에서 퇴직한 李모(38)씨는 최근 은행의 도움을 받아 경기도 의정부시에 레스토랑을 열었다. 처음엔 어떻게 창업을 해야 할지 몰라 망설였으나 은행에서 주최한 창업강좌를 들은 것이 큰 힘이 됐다.

나흘 동안 열린 창업강좌에서 창업의 기본을 다졌다.사업자 등록을 하는 방법에서부터 ▶상권분석 ▶ 창업아이템 선정 전략▶자금조달 방법 등의 여러 가지 정보를 얻었다.

강좌가 끝난 뒤 李씨는 은행 측과 본격적인 창업 상담을 벌였다. 무슨 사업을 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던 李씨에게 은행 측에선 외식업을 권했다.

앞으로 주5일제가 확산되고 가족끼리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외식업이 유망해질 것이라는 자문을 받았다. 李씨는 사업 경험이 없는 점을 감안해 일반 경양식 레스토랑을 열었다.

창업자금도 은행의 도움을 받았다.은행 측은 행여 사업이 잘못 될 경우를 대비해 가급적 빚을 적게 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李씨는 퇴직금으로 받은 돈에다 2천만원을 빌렸다.

은행은 정부가 지원하는 소상공인 창업자금 대출을 알선해 줬다. 요즘 李씨는 자신도 사장님이 됐다는 생각에 힘든 줄 모르고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은행의 창업 관련 서비스가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는 은행이 담보가 있는 경우에 한해 창업자금을 빌려줬지만 최근에는 담보 비중을크게 낮춰 신용대출을 해주는 것은 물론 각종 창업강좌와 컨설팅 등의 서비스도 한다.

◇다양해진 창업자금 지원=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대출상품도 다양하다. 그 가운데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대출이 가장 조건이 좋은 편이다.

대부분의 시중은행과 지방은행.농협.기업은행에서 취급한다.대출 금리는 연 5.9%이다. 한도는 5천만원이다. 대출기간은 5년이며 처음 1년간은 이자만 갚고 나머지 4년간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 조건이다.

각 시.도에 있는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창업 상담을 하고 대출추천을 받으면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다. 올해 지원규모는 모두 2천5백억원이다.

우리은행은 자영업이나 소기업 창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소기업 특별자금 대출'을 운영하고 있다. 최대 1억원까지 빌려준다. 만기는 1년이지만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장이 가능하다.

기업은행도 '파인 창업신용 대출'을 통해 5천만원 이내에서 최장 10년까지 자금을 빌려주고 있다. 기업은행은 또 '펜션대출'(민박업체).'페트 메디칼론'(동물병원) 등 창업 업종별로 특화된 대출 상품을 선 보였다.

조흥은행은 병원이나 한의원 개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대출 상품인 '호스피탈론'을 판매하고 있다. 실제로 필요한 창업자금 전부를 꿀 수 있다. 연 6%대의 금리로 최장 10년간 빌려준다.

신한은행은 '노블레스론'을 통해 변호사.의사.세무사 등의 전문직 종사자들이 창업을 할 때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고 있다.

이밖에 나름대로 기술력을 갖추고 소기업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문을 두드려 볼 만하다.

이들 기관에서 보증을 받으면 은행에서 쉽게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보증기금은 기술.기능 분야 전문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최대 1억원을 지원하는 '전문자격 창업보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술신용보증기금도 '기술창업평가보증' 제도를 통해 우수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려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은행의 창업상담 서비스도 활발=우리은행은 서울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센터와 공동으로 창업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두달 동안 한달에 한번씩 창업강좌를 열었다.

하반기에도 두차례의 창업강좌를 계획하고 있다.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전용 상담전화(080-665-5000)도 있다.

중소기업은행도 수시로 소자본 자영업 창업을 테마로 한 창업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창업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전달하고 예비 창업자들이 흔히 부닥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등 실전 중심으로 운영한다. 강좌 일정은 이 은행 컨설팅센터(02-6322-5196~7)에서 알려준다.

국민은행은 인터넷 공간을 통해 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도 한다. 홈페이지(www.kbstar.com)에서 기업금융→기업지원서비스→중소기업플라자 순으로 찾아 들어가면 된다.

주정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