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의 효과…"칫솔질, 하루 몇번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스케일링의 효과

스케일링의 효과

스케일링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 및 치아에 부착된 이물질들을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주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서 관리하기 것이다. 한 번의 스케일링 후 그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각자의 입안 환경과 식습관, 칫솔질 습관 등에 따라 다르다.

스케일링은 치은염이나 초기 치주염 관리에 효과적이다. 만일 중도 치주염으로 진행된 경우 '치은소파술'·'치은박리소파술'등 기본적 치료가 필요하며, 이 외에 뼈나 치주조직을 재생하도록 유도하는 수술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치주질환을 치료했다면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주관리를 해야 한다.

치주질환이 심했거나 관리가 잘 안 되는 환자는 3개월에 한 번씩 내원해 스케일링을 하고, 상태가 좋아지면 6개월에 한 번씩 내원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만일, 치주치료 이력이 없거나 치은염 정도라면, 1년에 한 번씩 내원해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주기적 스케일링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다. 바로 평소 개인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하루 3번 이상, 한 번에 3분 이상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 잇몸 사이가 멀거나 음식이 많이 낀다면,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의 보조용품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스케일링의 효과'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