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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논문시험 공정한 평가가 문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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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문교부방침에 따라 전국 각 대학이 86학년도부터 입시에서 대학별 논술고사를 실시하고 대부분 전형총점의 10%까지 반영하기로 한 것은 현행입시제도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입학학력고사와 고교내신성적만으로 합격자와 불합격자를 선발하는 현행대입체제는 대학입학적격자선발을 위한 고등정신기능을 외면했고, 이들 수험생을 맡아 교육해야할 대학은 정작 선발기능을 박탈당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각 대학이 논술고사를 상당한 비중으로 받아들이기로 한 것은 앞으로의 중등교육과 나아가 교육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수준을 반영하게 되면 이는 대입학력고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고교내신보다는 훨씬 무거운 비중을 갖게된다. 따라서 대입준비는 지금까지의 암기만이 아니라 어떤 문제에 대해 참신한 관점을 갖고 많은 내용을 알아야하며, 이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교육이 필요하게 됐다.
이와 함께 논술고사는 앞으로의 대입수험생들에게 채점결과에 대해 설득력이 있도록 출제되고 채점돼야하며, 타당성과 객관성이 보장돼야한다. 이 같은 문제의식 속에 20일까지 3일간 열리는 경주에서의 전국 99개 대학교무처·과장회의는 김종서교수팀의 「논술고사의 출제·채점 및 사정방법에 관한 연구」를 모델로 채택한 셈이다.
회의에서 제시된 모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항의 9대 요소>
①생활주변에서 극히 상식적인 소재를 찾아 교과내용과는 비교적 관계없는 주제를 선택한다.
②모든 응시자에게 적절하고 공평한 내용으로 한다. 「프로축구」는 남자에게는 유리하지만 여자에게는 불리한 소재로 공평한 주제가 아니다.
③반응의 폭이 충분한 주제를 선택한다.
④「부모 잃은 아이」처럼 응시자나 채점자의 감정을 유발하는 주제는 피한다.
⑤계열별로 고사를 부과할 때는 특정학과의 전공과 관계가 없는 내용으로 한다.
⑥「열거하라」「기술하라」 등과 같이 암기된 지식을 요구하는 형식이 아니라 「비교하라」「분석하라」「판단하라」「주장하라」 등과 같이 논증하고 주장하는 형식이 되게 한다.
⑦「이유」「결과」「목적」「조건」「관계」 등의 용어를 덧붙여 초점이 모호하지 않게 한다.
⑧제목의 끝에 반드시 시간 또는 분량과 배점을 명시한다.
⑨맞춤법·띄어쓰기·글씨·문법 등과 같은 작문적 요소는 채점되지 않는다는 것도 반드시 명시하고, 가능하면 채점기준상의 중요 채점요소도 밝혀둔다.

<문항의 형식>
필답의 분량을 제한하지 않고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형식이 돼야 한다. 주제의 내용에 따라 문항만을 제시할 수도 있고, 참고자료를 제시할 수도 있다. 필답형식 중 응시자가 쓴 내용 중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낱말이나 문장에 밑줄을 그을 것을 지시할 수도 있다.

<채점기준>
전형총점에서 논술고사의 비율은 10%가 적당하다. 이렇게 할 경우 학력고사를 60%, 내신을 30%씩으로 배점하는 것이 알맞나.
채점이 시작되기 전에 채점기준과 모범답안을 출제 및 채점위원이 공동으로 만든나. 채점기준에서는 평가요소와 이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56.7점을 만점으로 할 때 △착상△내용△구성△전개△표현 등으로 나누어 각각 5단계로 2, 4, 6, 8, 10점을 배점하고 「전체」를 3, 4, 5, 6, 7점씩으로 할 수 있다.
객관성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때는 5단계의 단계별 점수차를 1점으로 할 수도 있다.
6개 채점요소는 보다 구체적인 평가요소로 나누어 채점하는 것이 채점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착상은 독창성과 적합성으로, 그리고 △내용은 포괄성과 구체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조직은 서론-본론-결론 △전개는 체계성·일관성 △표현은 기교와 운치 △전체는 흐름 등의 보다 구체적인 채점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2∼5명의 채점위원이 학생별이 아닌 채점기준별로 채점을 하고, 채점위원의 채점결과 평균을 성적으로 한다. 지나치게 높은 점수나 낮은 점수가 나왔을 때는 다시 채점토록 하거나 제3의 채점위원을 위촉하여 채점토록 한다. <권돈용기자>

<문항 예시>
▲단독과제

<예문ⓛ>고교생의 교복과 두발문제를 중심으로 「자유」와 「자율」에 관하여 60분 500자 이내로 논하라. 단 글씨를 비롯,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은 채점되지 않는다.

<예문②>남녀간의 임금격차와 업종에 따른 임금격차의 관련성에 대한 의견을 논증문형식으로 쓰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또는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어귀나 문장에 밑줄을 그어 표시하라. 90분 이내에 완성하고 답안지(2장) 전면에만 쓸 것.
▲자료제시

<예문①>과학의 발달이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측면과 인간생활을 파괴하는 위험한 측면을 열거하고, 내일의 인류를 위한 과학의 발전방향을 제시한 논문 또는 평론(18절지 4페이지정도)배부.
위의 글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라.(90분)
㈀읽은 내용을 신문 문화난에 발표한다고 가정하고 400자 이내로 요약하라.(17점)
㈁자연개발과 생태계의 보존방안에 대한 구상의 타당성을 500자 이내로 써라.(20점)
㈂유전공학을 잘못 이용하면 인간사회에 큰 혼란을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는 주장을 찬성하는 내용의 글을 실례를 들어 700자 이내로 써라.(20점)

<예문②>「만화의 매력」과 「만화의 해독」이라는 글을 별권으로 제공.
두 글을 읽고 아래에 지시하는 내용의 글을 써라. 주어진 시간은 90분이고 착상·내용의 다양성·글의 구성과 전개·논리전개의 적절성·결론의 타당성·표현능력 등이 주로 채점에 반영된다.
㈀두 글 중에 어느 하나의 주장을 지지하고 다른 것은 반대하는 글을 500자 이내로 써라.(37점)
㈁두 글 속에 나온 「정신위생」「여가선용」「자기발전」「세대차이」라는 낱말과 그 의미를 빠짐없이 사용하여 500자 이내로 자기의 주장을 펴는 글을 쓰고 제목을 붙여라.(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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