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꾸미 효능, 먹물 효능도 대박…항암효과에 소화 도와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주꾸미 효능

주꾸미 효능, 먹물 효능도 대박…항암효과에 소화 도와줘

제철을 맞은 주꾸미의 효능이 화제가 되고 있다.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 했다. 제철 한창인 주꾸미의 효능을 살펴봤다.

주꾸미 효능에는 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간장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다는 점이 있다. 또 주꾸미 효능에는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며, 기억력 향상이나 치매예방에 매우 좋다는 게 있다.

뿐만 아니라 주꾸미 효능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과질환 예방에 좋다는 점, 주꾸미에 들어 있는 먹물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있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꾸미는 어떻게 손질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일단 잘 골라야 한다. 주꾸미는 되도록 살아 있는 것을 고른다. 몸에 탄력이 있으며 다리가 살아움직이는 것이 신선하다. 살이 두툼하면서 미끈거리지 않는 것이 좋고, 맑고 눈알이 툭 튀어나와야 신선한 것이다.

봄철 제철 음식인 주꾸미는 머리와 다리의 연결된 부분을 칼집을 내주고 먹물의 연결 부분을 칼로 이용해 살짝 누르면서 밀어내 먹통을 제거해야 한다.

주꾸미 보관은 내장과 먹통을 제거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먹을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주꾸미는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 양념과 함게 회로 먹거나 볶아서 먹는데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돼지고기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치가 높은 반면 주꾸미는 체내 콜레스테롤치를 내려주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돼지고기의 단점을 해결해준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