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영양↑ 올라간다!! '1+1=효과 2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겨울 제철 음식 궁합` [사진 중앙포토]

 
겨울 제철 음식 궁합이 잘 맞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겨울 제철(12월~2월) 음식에는 배추, 아귀, 명태, 무, 꼬막, 과메기, 늙은 호박, 대하, 우엉, 굴, 광어, 삼치, 홍합 등이 있다. 과일 종류로는 한라봉, 유자, 석류, 사과, 귤, 등이 겨울 제철 음식이다.

배추는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다. 배추의 비타민 C, 섬유소질과 두부의 식물성 단백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궁합이 맞다.

굴과 레몬도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다. 레몬의 비타민 C는 Fe의 흡수를 돕고, 타우린의 손실을 예방하므로 생굴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좋다.

사과와 삼겹살은 궁합이 좋다. 돼지고기에 사과를 첨가할 경우 칼륨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육식으로 과잉 섭취되는 염분 배출에 도움이 된다.

석류는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좋다. 석류에 없는 비타민 A를 토마토가 보충해 준다.

이외에도 늙은 호박-팥, 삼치-각종 채소류, 우엉-돼지고기, 귤-브로콜리, 홍합-섭죽, 유자-쇠고기, 더덕-검은깨 등이 있다.

특히 ‘겨울에는 무를 먹으면 의사를 볼 필요가 없다’ 라는 속담이 있듯이 무중에서도 겨울 무가 특히 좋다. 뿐만 아니라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을 요리할 때는 호박이나 감자보단 ’무’를 넣는 게 좋다. 하지만 무는 오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겨울 제철 음식 궁합'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