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집 안 황사·미세먼지 싹 잡아들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뮤지컬 배우 김소현씨가 거실에 앉아 아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소파 옆에는 황사·미세먼지를 제거해 주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이 설치돼 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엄마들은 아이 건강에 신경을 쓴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공기 오염 노출은 큰 걱정거리다.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엔 황사와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려 피부와 호흡기 관리에 초비상이다. 전문가들은 그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외출했다 집에 돌아오면 눈과 코 주변을 따뜻한 물로 여러 번 헹구는 한편, 미세먼지 센서를 탑재한 공기청정기를 활용할 것을 당부한다. 요즘 아들(손주안·4)의 재롱에 흠뻑 빠져 있는 뮤지컬 배우 김소현씨의 주 관심사도 맑은 공기다. 면역력을 높이는 마사지를 해주고 집에 실내공기 정화를 돕는 식물까지 놓아 봄철 아이의 건강에 신경을 쏟고 있다.

김소현씨는 건강하고 밝게 자라는 아들 모습에 매일 행복하단다. 아이가 김치 같은 자극적인 음식에 관심을 보이자 간을 싱겁게 하고 채소 위주로 식단을 짠다.

아이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환절기 땐 실내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식물을 키운다. 계절별 특성에 맞는 가전제품을 사용해 거실과 아이 방의 공기와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아이가 가장 오랜 시간 머무르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미세먼지와 황사 농도가 높아지는 요즘 같은 때엔 실내공기 관리에 집중한다. 아들의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을 위해서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상대적으로 호흡기 기능이 약해 미세먼지와 황사로 후두염 같은 질환에 걸릴 수도 있어서다.

“몇 주 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할 때 바깥 외출을 하기가 불안해 아이와 집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그런데 실내에 있다고 해도 미세먼지를 완벽히 차단할 수 없어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거든요.”

이를 위해 최근 장만한 전자제품이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이다. 미세먼지 농도를 수치로 보여주니 안심이 됐다. 세 개의 전문 센서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수치를 감지해 알려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는 것. 미세먼지뿐 아니라 냉방과 제습 기능도 있어 일석삼조였다. 게다가 냉방 면적과 동일한 청정 면적을 갖고 있어 거실이 넓은 집에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했다.

공기 상태 눈으로 볼 수 있어 안심

“아이를 위해 공기 청정 제품을 쓰면서도 늘 의구심이 들었어요. 공기가 진짜로 좋아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 답답했거든요. 한데 스마트에어컨 Q9000의 공기 청정 기능을 사용하면서 안심이 됐어요. 화면의 나무 색깔이 빨강·파랑 등으로 바뀌며 공기가 깨끗해지는 상태를 보여주거든요.”

스마트에어컨 Q9000의 에어 3.0 디스플레이는 실내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9~999 사이의 수치로 표시하고 실내 청정도도 4단계의 나무 아이콘으로 표시해 실내 공기 상태를 보여준다.

실내 습도가 높으면 유해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아이의 건강에 좋지 않다. 그래서 미세먼지 못지 않게 여름 습도 관리도 중요하다.

이 때문에 여름에도 스마트에어컨 Q9000으로 실내공기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관리하려고 노력한다. 한여름 무더위도 물리치는 강력한 냉방 기능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에너지 효율 1등급보다 높아

이와 함께 스마트에어컨 Q9000이 예상치 못했던 그의 고민을 또 하나 해결해 준 것이 있다. 에어컨을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어 좋지만 전기세가 걱정이었다.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보다 150% 이상 효율이 좋은 에너지 프런티어를 달성한 제품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전기료 걱정에서 벗어났어요. 요즘엔 에어컨의 청정기능을 자주 사용하는데 청정기능이 작동될 땐 실외기가 작동하지 않아 전기료가 절약된다는 점이 큰 만족감을 주고 있죠.”

유난히 이른 황사가 찾아왔던 올해 그는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을 사용하며 특별한 기능들에 감탄하고 있다. 청정·제습·냉방으로 공기를 세심하게 관리해 주는 기능 덕에 가족 건강관리에 한시름 덜었단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아이와 가족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실내공기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춘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을 만나게 돼 황사·미세먼지가 심하다는 올봄뿐 아니라 1년 내내 안심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글=박정식 기자
사진=삼성전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