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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선행학습, 약일까 독일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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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과목 많고 수능 영향력 커 선행 고민
학교에선 수업 집중력, 흥미 떨어뜨린다 경고
굳이 시킨다면 문,이과 진로 정한 뒤에 해야

“과학 선행학습 정말 필요한가요.” 학부모 교육 커뮤니티에 자주 올라오는 글이다. 특히 자녀를 자연계열에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은 ‘국어·영어·수학도 모자라 과학까지 선행을 시켜야 하나’ 고민이 크다. 교육열 높은 강남에서는 “고등학교 때 이과 가려면 수학은 물론, 과학도 선행을 끝내야 한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 수능시험이 쉬워지면서 사회·과학탐구 성적이 승패를 가른다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과학 교사들은 “예습 차원이 아닌 무리한 선행학습은 오히려 학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다”고 입을 모았다.

교육부가 지난해 2월에 발표한 ‘2013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과학·사회 사교육을 받는 사람은 11.5%였다. 수학(45.8%), 영어(44%)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다. 하지만 강남의 한 고등학교 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과학선행학습을 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전체 81%에 해당하는 94명이 ‘그렇다’고 답했고, 그 중 76.6%는 현재 진행 중이었다. 학생 10명 중 8명 이상이 정규 교과 과정에 앞선 내용을 미리 배우고 있다는 얘기다. <그래픽 참조>

학생들이 선행학습에 매달리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다.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63.8%에 해당하는 60명이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해 선행학습을 했다’고 답했다. 학교 내신 시험에서 교과과정을 앞선 내용이 나온다면 미리 배워야 하는 게 맞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선행학습규제법이 시행되면서부터 시험은 물론 정규 수업이나 방과후수업에서도 앞선 내용을 당겨 가르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선행유발 요소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정부 정책과 별개로 학부모들은 아이를 학원가로 내몬다. 고등학교 2·3학년 자녀를 둔 김은지(49·강남구 도곡동)씨는 “아이들이 선행 없이 제 학년에 진도 따라가는 게 버겁다고들 한다”고 말했다. 이과를 선택한 김씨의 첫째 아들은 학교에서 1학년 때는 지구과학Ⅰ을, 2학년 때는 물리·화학·생명과학Ⅰ을 배웠고, 3학년에 올라가면서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Ⅱ 중에서 2과목을 선택해야 했다. 과학만 6과목이다. 김씨는 “이과는 수학도 문과보다 더 많은데, 과학까지 하려니 아이가 힘들어 한다”며 “요즘에는 일찍부터 선행학습 시키는 게 정답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점점 쉬워지는 수능과 수시모집 확대도 과학 선행학습을 부추기는 요소 중 하나다. 한 번의 실수가 미래를 좌우한다는 생각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시험을 완벽하게 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이 된 거다. 고2 자녀를 둔 김보경(46·서초구 방배동)씨는 “수능 영어 과목은 절대평가로 바뀌고 국어와 수학 과목 시험도 쉽게 나오면 결국 승패를 가르는 건 사회, 과학 등 탐구과목 아니냐”며 “친구 딸이 2015학년도 수능시험 수학B형에서 1문제를 틀려 2등급을 받는 모습을 보면서 당장 과학학원에 등록했다”고 말했다.

과학 교사들은 “선행학습을 오래했다고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건 아니다”고 입을 모은다. 또 무리한 선행학습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학원에서 이미 배운 내용을 학교에서 또 하려니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신동원 휘문고 교감은 “학생들을 가르쳐보면 선행한 학생과 안 한 학생이 확연히 구분된다”며 “수업에 집중 안 하고 딴 짓 하는 아이들 중에 고등학교 과정까지 끝낸 경우가 많더라”고 말했다. 미리 공부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안다’고 착각하는 게 가장 위험하다는 얘기다. 신 교감은 “대학 과정까지 미리 선행해도 수업 제대로 안 듣고는 시험에서 절대 좋은 성적 받을 수 없다”며 “선행 기간이나 여부와 상관없이 수업 잘 듣고, 예·복습 철저히 하는 게 좋은 성적 받는 비결”이라고 말했다.

선행학습을 시킬지 말지 결국 선택은 부모 몫이다. 선행을 피할 수 없다면 아이 흥미와 성향에 맞춰야 한다. 정호근 보성고 과학교사는 “부모 욕심에 억지로 시키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아예 잃을 수도 있다”며 “학원이나 과외 등에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수업 듣는 데서 끝낼 게 아니라 과학 원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는 거다. 정 교사는 “과학 잡지나 도서 등을 읽히면서 관심을 유도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배경지식을 쌓아야 고학년에 올라가 힘을 발휘한다”고 덧붙였다.

시기도 중요하다. 진로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이모(48·송파구 신천동)씨는 자녀가 초등 6학년 때부터 2년 동안 물리·화학 중등선행프로그램을 시켰지만, 고등학교에 올라가 결국 문과를 선택하면서 아무 소용 없어졌다. 신 교감은 “과학고나 과학영재학교를 준비하는 게 아니라면 중3 때 시작해도 늦지 않다”며 “학원의 공포마케팅에 흔들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전민희 기자 skymini1710@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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