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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간호사·환자 뛰어든 '헬스케어 스타트업 플랫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차세대 건강경제 패러다임을 실현할 키포인트는 뭘까. 헬스케어 창업지원제도인 ‘헬스케어 스타트업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전생애에 걸친 건강관리 중심으로 보건의료의 패러다임이 전환하면서 정보통신 기술 등 타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유형의 신제품·서비스 개발이 활발하다. 그렇지만 사업화되지 못한 채 아이디어와 기술차원에 머물기 일쑤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민건강경제정책실 정책기획팀 이승민 연구원은 “그동안 헬스케어 분야의 창업·투자는 중요성에 비해 비교적 간과돼왔다”고 지적했다. 이승민 연구원의 도움말로 헬스케어 분야의 창업·투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본다.

자세교정 웨어러블, 약국가격 비교 플랫폼 등장

헬스케어 산업은 미래 유망 창업분야로 손꼽힌다. 급속한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리 중심의 시장이 창출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예비 창업가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성공의 가능성도 높여준다. 실제로 Rock Health, Healthbox 등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가 등장할 만큼 헬스케어 창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유전체 분석, 빅데이터, 3D프린팅,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응용한 디지털헬스 부문 창업이 활발하다. 정부의 직접적 규제를 받는 의료 부문보다 비규제 대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건강관리 부문 창업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다.

대표적 창업 성공사례를 보면 개인별 유전자 검사로 발병 가능성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23andMe(미국), 일반인이 게시하는 의료 관련 질문에 의사가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모바일 플랫폼을 개발한 Health Tab(미국), 체내 주입 초소형 장치로 엑스레이 없이 3D로 몸속 상태를 측정하는 Biosense(이스라엘), 체중과 개인의 건강상태(체지방, 근육량, 기초대사량 등)를 스마트폰을 전송하는 체중계를 개발한 Picooc(중국) 등이 있다.


세계적으로 헬스케어 창업이 크게 주목받는 반면 국내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헬스케어 창업율은 7%대(2012년 기준)에 정체다. 창업 실태조사조차 제대로 시행된 바 없다.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창업 지원책도 없다. 미국, 이스라엘 등 창업이 활성화된 국가들은 헬스케어 전문 액셀러레이터(미국, 전역 87개), 헬스케어 특화 기술인큐베이터(이스라엘, 전역 17개)등을 통해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비해 대조적이다.

그럼에도 혁신적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등장한 국내 창업사례는 고무적이다. 국내에서 새롭게 등장한 첫 번째 유형은 ‘사용자 혁신’(user's innovation)창업이다. 임상현장의 실질적인 수요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의사와 간호사, 환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창업형태다.

특히 최근 병원이 기술혁신의 원천으로 새롭게 주목받으며 의사창업이 증가하는 추세다. (사진) 애니메이션 설명 처방서비스인 ‘하이차트’를 개발한 ‘헬스웨이브’ 정희두 대표(외과), 26년 간호사 경험을 토대로 창업한 ‘엘케이메디컬’ 이영희 대표, 난치병환자를 위한 폐쇄형 SNS를 개설한 ‘프라미솝’ 이준호 대표(희귀질환 환자 가족) 등이다.

두 번째 창업유형은 국내 높은 수준의 ICT 기술을 활용해 건강관리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는 ‘IT-헬스 창업’이다. 개인의 생체정보 센싱과 분석, 개인맞춤 건강관리 등에 필요한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와 모바일 헬스케어 앱 창업이 늘고 있다. 아직까지는 미국의 디지털 헬스 창업붐에 비견될 바는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높은 ICT기술수준과 인프라가 있으므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현재 뇌파를 이용한 알츠하이머 치료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한 ‘와이브레인’, 수면 시 신체정보를 수집하고 수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라센’, 다이어트와 건강관리 모바일 앱 개발업체 ‘눔’ 등이 있다.


정부의 전향적 규제 적용 필요

이승민 연구원은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전향적 규제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국내 헬스케어 창업은 엄격한 인허가 규제에 부딪혀 좌절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모바일 헬스케어 앱 같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도 기존 규제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의 ‘가벼운 창업'을 가로막는다. 2013년 서울대 비뇨기과 연구팀이 개발해 무료로 배포한 ‘전립선암 계산기’같은 사례가 대표적이다. 당시 식약처는 이 앱을 의료기기로 분류해 배포를 금지했다. 단순한 의료정보를 제공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제품은 질병의 진단-치료와 직접적 관련이 없고 인체의 위해도가 현저히 낮은데도 과한 규제를 하는 건 기술혁신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글로벌 경쟁 치열, 국내서도 창업지원제도 시급

헬스케어 분야의 특성을 감안한 창업지원제도 도입도 시급하다. 보건산업진흥원은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특화된 창업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헬스케어 스타트업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연구 지원시설을 충분히 활용해 창업기업의 제품개발에 도움을 주고 진흥원의 기술사업화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글로벌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투자는 세계적 경기 불황에도 연간 증가율이 12%를 넘는다. 이미 글로벌기업들은 헬스케어 분야 투자 확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섰다. 페이스북은 같은 질병을 앓고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를 연결시켜주는 온라인 서포트 커뮤니티 제작을 시작으로 운동기록 어플리케이션인 ‘무브즈’를 인수했다. 필립스는 헬스케어와 소비가전 부문을 통합해 일반소비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애플은 새로운 헬스케어 플랫폼인 헬스킷을 발표했고 구글도 구글핏을 공개하는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가 이어진다. WSJ에 따르면 구글의 투자업무 중심축인 구글벤처스는 2014년 약 4.25억달러로 추정되는 총 투자액 중 무려 36%를 헬스케어 분야에 집중투자했다.

대기업 외에 벤처캐피털, 엔젤펀드 등을 통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도 가속화된다. 세계적 투자펀드인 이스라엘 요즈마 펀드는 헬스케어 벤처기업의 높은 잠재력을 인식하고 바이오 센스, X-테크놀러지, 인스텐스 등 다양한 창업기업에 투자해 높은 수익률을 얻고 있다. 요즈마펀드 투자의 대표 성공사례인 바이오센스는 창업 초기단계에 요즈마펀드로부터 1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고 4년 뒤 투자금액의 30배 수준인 4억 3000만 달러에 J&J에 매각했다.

국내는 내수시장이 작고 기존 투자경험이 없는 만큼 작더라도 확실한 성공사례를 창출해 이를 바탕으로 투자자금을 유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정확한 기술가치 평가를 거쳐 사업화 이전에 아이디어가 사장되는 것을 방지하고 효과적인 인큐베이팅이 이뤄져야 한다. 이승민 연구원은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해 위험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크라우드 펀딩 등의 형태도 헬스케어 산업의 투자에 붐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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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영 기자 tia@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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