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제 논리는 '생존교양'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평소 말문이 자주 막히는가? 토론에 항상 지는가? 논술이 걱정되는가?

그렇다면 당신에게 '논리'가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논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논리를 먹고사는 것과는 상관없이 학교에서나 배우는 학문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논리는 현실과 유리된 채 상아탑에 갇혀 있는 존재가 아니다. 특히 계속되는 불황, 넘치는 인력자원에서 기인한 과도한 경쟁, 그로 인한 사회자원의 병목현상이 심화되면서 자신의 주장을 좀더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설득시키기 위한 '논리력'은 필수교양조건이 되었다.

또한 인터넷이 일반화된 후, 이메일과 블로그, 미니홈피 등의 1인 매체가 사람들의 일상이 되어버리면서 불특정 다수를 향해 글을 쓰는 기회도 많아졌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는 것은 자신의 경쟁력, 교양지수와 직결되는 생존전략인 것이다.

『똑똑한 논리책』은 수십년동안 논리의 생활화를 위해 연구해온 저자 맥키너니가 논리에 대해서 알고 싶었던 모든 것을 세상에서 가장 간결하게 정리해놓은 책이다.

논술이 걱정인 중고생부터 논리로 승부하는 기획자, 언론인, 마케터, 일반 직장인들까지 논리력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위한 준비자세부터 사람들이 가장 빠지기 쉬운 오류의 유형까지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각각의 짤막한 장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오류의 공격에서 벗어나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갖게 된다.

이 책은 논리력 강화를 위해 사람들이 왜 논리적인 실수를 반복하는가에 대한 원인을 제시한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위한 준비자세부터 시작하여 가장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방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 놓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사람들의 이해를 위해 장황한 설명과 어렵고 모호한 용어들은 과감히 쉬운 말로 대체한다. 더불어 이해가 어려운 파트에서는 [내용 따라잡기]를 달아 놓아 실제 생활 사례를 들어 쉽게 풀어 설명함으로써 한층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다.

■ 저자소개: 맥키너니(D. Q. McInerny)
켄터키 대학과 과달루페 성모 신학교에서 수십년동안 철학과 논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논리에 대한 어렵고 딱딱하다는 편견을 부수기 위해 부드럽고 실천적인 책들의 집필에 고심하고 있다. 지금까지 영성 신학자 토마스 머튼(Thomas Merton)에 대한 책을 포함하여 철학 교과서 3권을 썼고, 현재 네브라스카의 링컨에서 살고 있다.

■ 역자소개: 강주헌
1957년 서울생.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프랑스 브장송 대학에서 수학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건국대학교 등에서 강의했고,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문화란 무엇인가 1,2 』『내 인생을 바꾼 스무 살 여행』『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1분 혁명』『당신 안의 기적을 깨워라』 등 80여 편이 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