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부가서비스 매력 어때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간접투자 상품인 펀드 가입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주가지수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도 한몫을 했지만 직접 투자의 어려움을 느끼는 개인들이 펀드에 관심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펀드 가입 증가에 따라 펀드 상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결혼, 자녀교육, 노후 대비 등 자금 운용 계획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나 군인, 여성 등 특정 고객이 가입하면 혜택이 있는 특화 상품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이색 펀드 중 먼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연령별로 특색에 맞게 구성된 상품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상품은 가입 고객의 연령에 맞춰 주식과 채권 투자 비율을 조절해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한국 투자 증권의 '부자아빠 적립형 플랜'은 수익률이 검증된 6개 펀드에 분산 가입할 수 있는 종합 자산 관리형 적립형 상품이라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6개 펀드는 업계에서 수익률이 이미 검증된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 으로 구성됐다는 것이다. 20대~60대 연령별로 자산 관리 시스템으로 성향을 분석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짜준다는 것이다.

삼성증권은 30~50대 연령별로 투자 기간에 따라 주식 편입 비율을 자동적으로 줄여 위험을 관리하는 '웰스플랜 적립식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초기에는 주식 투자 비율이 높은 펀드에 투자하지만 만기가 다가올수록 주식투자 비율이 낮은 펀드로 바꾼다는 것이다. 주식투자 비율이 20~80%인 펀드 6개와 채권형 펀드 1개 등 모두 7개 세부 펀드로 이뤄져 있다.

대우증권은 중장기 운용성과가 우수한 우량펀드 5종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적립식펀드'를 내놓고 있다. 우량 펀드 5종은 미래에셋 인디펜던스 주식형, PCA 업종일등 주식형, 마이다스 블루칩배당 주식형, 미래에셋 인디펜던스 한아름혼합형, 신영 고배당혼합형 등이다.

대한투자증권의 '가족사랑짱 적립식펀드'는 30, 40대 가장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다. 연령에 따라 목표 금액 보장, 질병보험, 자녀안심보험(유아플랜, 학생플랜) 등 혜택이 추가된다. 주식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이와함께 군인, 여성 등 특정 고객군을 대상으로 하는 이색 펀드들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군 입대 예정자나 직업 군인을 위한 '충성 신고합니다' 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펀드에 가입한 장병이 군복무 중 사고를 당할 경우 최고 1억50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한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가입 장병이 지정하는 특정일에 특정인에게 꽃배달하는 서비스도 있다. 자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으로 매월 최소 20만원 이상 적립하는 정액 적립식이다.

대신증권의 '레이디퍼스트 적립형 펀드'는 여성층을 겨냥한 상품이다. 판매 및 운용 수수료의 일부를 여성단체에 기부하는 펀드로, 특히 여성 고객에게는 판매금액이 일정금액을 넘어설 때마다 추첨을 통해 드럼세탁기.식기세척기.전기밥솥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이밖에 다양한 부과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는 이색 상품들도 여러 종류가 나와있다. 동양 종금 증권의 '우리사랑 수호천사 적립식 펀드랩'은 20~30대를 겨냥, 결혼자금 마련에 적합한 맞춤형 적립식 상품이란 점을 앞세우고 있다. 가입 고객에게 결혼 시 웨딩 리무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양생명의 휴일 교통상해보험인 '수호천사 마니또 보장보험'을 매년 무료로 가입시켜 준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우리투자증권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우리 쥬니어 네이버 적립식펀드'를 내놓았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겨냥한 장기 적립식 펀드로, 만 5~19세 가입자에게 경제교육과 상해보험 가입을 무료 제공한다는 것이다.

CJ투자증권의 'CJ카멜레온 펀드'는 삼성 그룹 주식과 배당주에 집중 투자한다는 것이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