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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 에코 쇼퍼 '롱 라이프 디자인에 주목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요즘 스타일 'It bag'은 명품 백이 아닌 에코백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유행에 민감한 이들은 일회용 커피잔 대신 투명 텀블러를 들고 다닙니다. 일반 제품보다 훨씬 감각적인 업사이클링 제품들이 등장하는 요즘, 친환경적 소비는 더 이상 욕망을 자제하며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고르는 것만으로도 실천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에 쇼핑을 하면서 지구환경도 지키고,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맘껏 누리는 에코 쇼퍼를 만났습니다.

롱 라이프 디자인에 주목하다
편집숍 '오프젝트' 대표 유세미나

『노 임팩트 맨』의 저자 콜린 베번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남기 위한 1년간의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뉴욕 한복판에 살면서 세탁기, 냉장고 등 모든 생활가전의 사용과 대중교통의 이용을 중단하고 심지어 화장실 휴지 사용까지 금한다.

쇼핑광인 그의 아내는 1년간 중고용품 외의 그 어떤 쇼핑도 할 수 없게 된다. 이쯤 되면 지구와 친해지는 삶이란 문명의 이기를 모두 포기해야만 이룰 수 있는 고행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과연 환경을 위한 일이 이토록 극단적인 절제와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가능한 일일까.

편집숍 ‘오브젝트’의 유세미나 대표는 ‘현명한 소비’만으로도 얼마든지 친환경적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옷을 만들어 파는 일을 한 적이 있어요. 유행이 끝남과 동시에 수명을 다하는 제품들, 티도 안 나는 작은 올 하나 때문에 주인을 찾지도 못하고 버려지는 옷들과 자투리 천을 보며 우리가 얼마나 많은 물건을 무분별하게 소비하고 있는지를 깨달았어요.”

그녀가 찾은 ‘친환경적인 소비’의 해답은 두 가지. 애초에 오래 쓸 수 있는 물건을 구입하여 사물의 수명을 늘리는 것과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을 주는 친환경 제품, 이미 수명이 다한 물건에 새 숨을 불어넣은 업사이클링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쇼핑할 때 가장 먼저 던지는 질문이 ‘할머니가 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인가’예요. 그러려면 디자인은 심플해야 하고, 오랫동안 소장하고 싶을 만큼 아름다워야 하죠.“ 착한 철학을 뛰어넘어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의 친환경 제품에 탐닉하게 된 것은 이 때문이다.

“프라이탁이 그 시작이 아니었나 해요. 폐현수막을 재활용해서 만든 가방이라는 것은 모르고, 그냥 디자인이 무척 신선하고 예뻐서 국내에 들어오기도 전부터 사용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브랜드 스토리를 알고 나니 그 물건에 더 애착을 갖게 되더라고요.” 이러한 소비 철학을 공유한 솜씨 있는 디자이너들의 물건을 파는 편집숍, ‘오브젝트’를 열게 된 것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현명한 소비’에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모두가 환경운동가가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친환경 쇼핑에 대해 보다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더 많은 셀러들을 발굴하고, 이런 쇼핑 철학을 함께 공유하는 쇼퍼들이 늘어나도록 돕는 것, 그것이 제가 할 수 있는 환경운동이라고 생각하니까요”

Eco Shopping List

1 즐김 패브릭 가방 석유나 석탄 등을 원료로 하는 합성섬유나 생분해가 어려운 비닐 소재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인 크래프트 패브릭으로 만든 가방. 가죽 질감이 나는 종이 섬유로 가볍고 물에 닿아도 찢어지지 않는다. 토트백 7만8천원, 클러치 2만1천원. 오브젝트 판매. www.insideobject.com

2 쿠칭아일랜드 키친 클로스 유기농으로 재배한 면화를 코코넛 껍데기, 쪽, 잭푸르트 등의 천연 재료로 염색했다. 라오스 주민들이 직접 물레를 돌려 베틀로 직조한 패브릭으로 표백제 등의 화학 성분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www.kuchingisland.com

3 막시무스 종이 노트 스리랑카의 사회적 기업인 ‘막시무스’에서 야생의 코끼리 똥으로 만든 제품. 표백제나 화학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수입금의 일부는 코끼리 고아원으로 기부된다. 공정무역가게 울림에서 판매. www.fairtradekorea.com

4 에코소울라이프 테이블웨어 옥수수녹말, 대나무와 왕겨 등의 100% 식물 성분으로 만든 테이블웨어. 땅속에 묻으면 2년간의 생분해 과정을 거쳐 완전히 사라진다. 호주에서 탄생한 브랜드로 가볍고 스타일리시해 최근 캠퍼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www.ecosoulife.co.kr

5 로맨티크 제이 캔들 자연 추출 에센셜 오일과 100% 천연 왁스를 사용한 오더메이드 캔들. 첫 구매 가격의 60%만 지불하면 리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고 난 글라스와 틴 케이스를 버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오브젝트 판매. www.insideobject.com

6 갓, 러브, 디자인의 주얼리 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한 젊은 디자이너 부부가 만든 업사이클링 브랜드. 유행이 지나 버려지거나 고장 난 시계의 무브먼트, 카메라 부품, 버려진 책 등을 이용하여 만든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주얼리와 조명을 선보인다. www.godlovedesign.com

기획=오영제, 최선아 레몬트리 기자, 김현명, 길영은(프리랜서)
사진=김잔듸(516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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