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플@Briefing] 울포위츠, 세계은행 총재에 취임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 울포위츠, 세계은행 총재에 취임

미국 국방부 부장관을 지낸 폴 울포위츠(61.사진)가 1일 세계은행 총재에 취임했다. 지난 10년간 세계은행을 이끌었던 전임 제임스 울펀슨(71)의 후임으로 취임한 울포위츠는 미 행정부의 대표적 강경 보수파로 알려져 있다. 지난 3월 부시 대통령이 그를 세계은행 총재에 지명하자 국방문제 등을 주로 다뤄왔던 그의 경력이 세계은행 총재직을 수행하기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유럽을 중심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 SK㈜ 신헌철 사장 일일 주유소 현장체험

SK㈜ 임원들이 오는 27일까지 약 한 달간 '일일 주유소 현장체험 행사'를 한다. 사진은 지난달 31일 서울 반포 SK주유소를 찾아 일일 주유원 체험을 하고 있는 SK㈜ 신헌철 사장.

*** 산은자산운용 대표이사에 조강래씨

산은자산운용은 조강래 전 유리자산운용 대표이사를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조 신임 사장은 하나증권 영업본부장, 우리투신운용 경영지원본부장 등을 거쳤다. 산은자산운용은 또 최정걸 전 한솔홈테코 감사를 비상근이사로 선임했다.

*** 우리선물 대표이사에 남삼현씨

우리선물은 지난달 31일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어 남삼현 영업본부담당 상무보를 신임 대표이사에 선임했다. 신임 남 대표는 우리투자증권을 거쳐 1999년부터 우리선물 관리본부장과 영업본부담당 상무보 등을 맡아왔다.

*** 사내 모델로 나선 신무림제지 김인중 사장

김인중 사장(사진)이 사내 포스터 모델로 나섰다. 김사장은 경영 혁신 분위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사내 포스터에 스포츠룩을 입고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모습으로 변신했다. 김 사장은 "경영 혁신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라면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 최명해 국세심판원장 사표 수리

최명해 국세심판원장이 최근 사표를 제출, 지난달 31일자로 수리됐다. 최 원장은 이날 오후 퇴임식을 가졌다. 행정고시 17회로 1976년 공직생활을 시작한 최 원장은 강남세무서장, 국세청 국제조세국장, 서울지방국세청 재산세국장과 세원관리국장, 기획관리관, 대구지방국세청장, 국세청 조사국장 등을 역임했다.

*** 미국 3M 본사 수석부사장에 신학철씨

미국 3M은 본사의 신학철(48.사진) 접착제 및 테이프 사업부 부사장을 산업 비즈니스 총괄 수석부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고 지난달 31일 (한국시간) 밝혔다. 수석부사장은 회장 바로 밑의 자리로 3M에는 신 부사장을 포함해 모두 7명의 수석부사장이 있다. 신 부사장은 충북 괴산출신으로 청주고.서울대를 졸업하고 1984년 3M 한국 지사에 입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