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드컵축구」내년 스페인본선 출전|24개국 모두 확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단일종목경기로 세계최대의 제전인 월드컵축구대회의 82년 스페인 본선에 진출할 24개국이 6일 사실상 결정되었다.
현재까지 예선경기가 남은 지역은 아시아-오세아니아뿐이며 이 지역예선의 1,2위는 쿠웨이트와 중공에 돌아 갈 것이 거의 굳혀진 상태다.
6일 프랑스가 약체 키프로스를 4-0으로 대파, 마지막으로 본선행 티키트를 따냄으로서 막을 내린 유럽지역예선에서는 서독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소련 체코 헝가리 잉글랜드 유고 이탈리아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및 폴란드등 13개국이 개가를 올렸다.
남미지역에서는 지난대회의 우승국 아르헨티나를 비롯, 브라질 칠레 페루가, 북중미에선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 그리고 아프리카에선 알제리와 카메룬이 각각 본선 진출권을 획득했다.
각 지역예선에서 이변 속에 탈락한 팀은 지난 8년간 연속준우승을 했던 네델란드를 비롯, 북중미의 최강 멕시코, 아프리카의 강호 튀니지 등이다.
4년전 아르헨티나대회 때까지도 본선 진출팀이 16개국이었으나 내년부터는 24개국으로 늘어났다.
한편 중공은 월드컵예선에 처음으로 도전하여 거뜬히 통과. 장장 28년간 좌절을 거듭한 한국과 큰 대조를 보였다.
◇윌드컵 축구 본선 진출국▲유럽=(1조)서독 오스트리아(2조)벨기에 프랑스 (3조) 소련 체코 (4조) 헝가리·잉글랜드(5조)유고 이탈리아(6조)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7조)폴란드▲남미=브라질 폐루 칠레▲북중미=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아프리카=알제리 카메룬 ▲아시아오세아니아=쿠웨이트 중공(미확정)▲주최국=스페인 ▲전회우승국=아르헨티나 【외신종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