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올림픽조직위 발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88서울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2일상오 서울세종문화회관에서 제1차 위원총회를 열어 전두환대통령을 명예총재로추대하고 위원장에 김용식한적총재를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총회는 또 부위원장에 박영수 서울시장과 조상호 대한 올림픽위원장·정주영전경련회장·이영경대한올림픽위원회상임고문을 각각선출했다. 또 5명의 위원장단을 포함한 10명의 진행위원으로 김택도 IOC위원·한병송국회문공위원장, 정부대표로 이규호 문교부장관·노태우 정무제2장관, 언론계대표로 이원홍한국방송협회장을 선출했다.
또 88서울올림픽대회 사무총장에는 이원경KOC삼임고문을 인준, 서울올림픽대회집행기구 구성을 완료했다.
총회는 이밖에 조직위원회에 각계 저명인사로 구성되는 5백명이내의 범국민적인 자문위원을 두도록하고 10개의 전문위원회도 설치키로했다.
조직위는 조상호대한올림픽위원장이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 발기인 29명을 추천·구성한 발기총회에서구성, 발족된것이다.
한편 정부는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를 지원하고 대회준비를 원만하게 추진할수 있도록 남총우국무총리를 위원장, 노태우정무제2장관을 부위원장, 전국부위원및 서울특별시장·대통령비서실장을 위원으로하는「서울올림픽지원위원회」를 실시키로 했다.
지원위원회에 대한 실무보좌를 위해 총리행정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하는 서울올림픽지원실무위원회를두어 그밑에 기획·재정·경기·시설환경·통신·교통관광·문화홍보·의전·섭외·보건위생·개발·안전의 11개 분과위를 설치지원키로 했다.
정관에따라 조직위원이된 발기인명단은 다음과 같다.
▲김택도IOC위원▲조상호KOC위원장▲김진KOC부위원장▲이원경KOC상임고문▲박종규사격연맹회장▲김운용세계태권도연맹총재▲최원석탁구협회장▲손기정베를린 올림픽금메달리스트▲박영수서울시장▲한병송국회문공위원장▲이종균민정당원내총무▲고재청민한당원내총무▲이동진국민당원내총무▲주영수국방부장관▲이규호문교부장관▲함태우정무제2장관 ▲김용백한적총재▲정주영전경련회장▲정시창대한상의회장▲유삼순무협회장▲장충유대학스포츠위원장 ▲신영균예총회장▲문태갑신문협회장▲이원홍방송협회장▲김성진연합통신사장 ▲정영주노총회장▲정의숙리대총장▲하대돈관광공사사장▲조중?KAL사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