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독자여러분의 법률·병사·세무·가사 등 여러 가지 의문점을 관계기관이나 전문가들에게 대신 들어 답해 드리는 난입니다. 물으실 때는 2백자 정도로 줄여서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의9 중앙일보 특집기획부로 보내주십시오.

<동일 호적내 전 가족 이민 병역 면제 받고 출국 가능>
문=저희 가족은 얼마 전 미국으로 이민, 현재 부모님 등 5식구가 미국에 거주 중이며, 영주권을 얻은 부모님이 나머지 식구를 초청했읍니다.
그런데 62년l월12일생으로 징병검사를 앞에 두고 있읍니다. 저의 경우 병역을 면제받고 출국이 가능한지를 알고 싶습니다. 양춘오<서울 종로구 창신3동 23의36>
답=귀하의 경우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고도 출국이 가능합니다.
병역법에 따르면 전 가족 이주의 경우에 한해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징병대상자도 출국을 허용하도록 돼있읍니다.
그러나 한가지 주의 할 것은 이 경우「전 가족」「동일호전간에 등재된 모든 사람」으로 이중에서 한 사람도 누적돼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서울 지방 병무청 공보계>

<녹즙의 재료 케일 백화점 등서 판매>
문=귀지 4월28일자 8면에 실렸던 일본 청즙협회회장「엔도」씨와의 인터뷰기사를 보면,『녹즙은 사람의 피를 깨끗이 하고 영양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모든 질병을 예방하며 노화방지에 특효가 있는데 녹즙의 최고재료는 케일이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케일은 저로서는 금시초문으로, 그것이 무엇인지 자세한 답변바랍니다. 노용원<전북 전주시 태평동2가102의가>
답=케일은 양배추과에 속하는 녹색식물로 녹색식물 중에서도 선색도가 가장 많은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수량이 부족, 시중에서는 유명백화점과 한국생녹즙애호회 직매점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고 일반시장에서는 아직 구할 수 없읍니다.

<특허출원 절차 등 편지로 문의가능>
문=농촌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입니다. 그동안 농사를 하면서 제 힘으로 편리한 농기구를 하나 개발했는데 이에 관한 특허를 얻고 싶습니다.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알려 주세요. 안상훈<충북 보은군 삼천면 탄봉리>
답=특허에 관한 법적 규정은 그 내용이 매우 복잡할 뿐 아니라 그에 필요한 각종 서류·절차 또한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우선 특허청에 직접 오시거나 아니면 편지를 띄워 자세한 사항을 문의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고 나와 간호장교 되려면 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해야>
문=작년에 여고를 졸업했습니다. 간호장교가 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김회경<서울 강동구 잠실4동아파트82동505호>
답=간호장교가 될 수 있는 길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정규 간호대학(전문대)을 졸업, 국가고시에 합격한 사람이 간부 후보생 교육을 받고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것입니다.
간호사관학교에 입학하려면 고졸자(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문교장관이 인정한자)로서 대입 학력고사에 응시한 만17∼22세의 사상이 건전하고 신장 1백53㎝이상·체중45㎏의 신체조건을 갖춰야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관할지역 통합병원에 문의하십시요. <서울 지방 병무청 공보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