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민족은 꿈과 사랑을 잃지 않는다"|레이건 축하 파티 설교|조용기 목사 (순복음 교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미국은 위대하게 운명지어진 나라입니다. 만약 미국이 그 위대성을 성취시키기 않는다면 미국은 예기치 못한 좌절 속에 빠져버릴 것입니다.
어떤 국가도 소수의 노력만으로 위대해질 수는 없습니다. 한나라가 위대한 것은 위대한 개인이 모여 거대한 「팀」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나는 오늘밤 위대한 개인의 발전을 위한 3가지 원칙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째,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꿈을 가진 아주 평범한 개인입니다. 「성경」은 이 같은 진리를 「아브라함」과 「모세」를 통해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범하던 「아브라함」이 75세에 「가나안」의 복지에 대한 위대한 환상을 받고 그 환상을 따름으로써 문명 사회의 역사 속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중의 한 사람이 됐고, 「모세」는 불타는 「호렙」산 가시딸기나무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품기 시작한 위대한 꿈을 성취시켜 그의 민족을 압박자 들로부터 구해냈습니다.
꿈이 바뀔 때 사람도 변화합니다. 평범한 사람이 위대한 꿈을 가지면 위대한 인간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꿈과 환상이야말로 성령께서 우리 인간에 주시는 언어중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인 것입니다.
둘째, 위대한 인간은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가능형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결코 마음속에 부정적이고 자기 파멸을 가져오는 생각이 뿌리내리도록 허락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같은 훌륭한 교훈을 「구약」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모세」가 3백만명의「이스라엘」백성을 이끌고 「가나안」으로 들어가려 했을 때 가능성을 주장했던 「여호와」와 「갈렙」만이 끝내 그들의 후손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에 인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고 「가나안」행을 부정했던 정탐꾼들과 3백만 백성은 결국 40년 동안이나 광야에서 방황을 했던 것입니다.
영국의 역사가 고 「아널드·토인비」 박사는 『새 역사는 도전에 대한 반응에 의해 창조된다』고 말했습니다. 20세기 후반의 강국은 세계 도처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가능형의 사람들이 그 도전에 대하여 올바른 응전을 할 때 거대한 미국의 새 역사가 창조될 것입니다.
세째, 위대한 민족은 사람을 할 줄 아는 민족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들의 지도자를 사랑하며 국가와 친구를 사랑합니다.
이 같은 폭넓은 사랑은 성실한 자기 사람과 자기 존경심에 바탕을 두게 마련입니다.
「예일」 대학의 한 연구「팀」은 『조사 결과 행복과 자기 존경심의 결핍이 부도덕과 적개심을 초래한다』고 결론지은 일이 있습니다. 또 「슈나이더」 박사는 『불행은 감정과 의지의 정신병적인 무질서에 그 원인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행복과 자기 존경심을 창조하기 위해 더 많은 돈과 권력을 얻으려 합니다. 그러나 그같은 행복이나 자기 사람은 곧 사라지고 맙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께 완전히 용납되고 「다른 눈」을 통해서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을 때 비로소 확고한 자기 존경과 사랑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할 때 행복은 흘러 넘치게 될 것입니다.
2백년 전 청교도인들이 대서양을 횡단, 미 대륙에 건너왔을 때 그들의 가슴속엔 하나님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위대한 자유의 땅에 대한 거대한 꿈이 있었습니다.
미국인들이여, 일어납시다. 그리고 약속된 운명을 정복합시다. 평범한 미국인들이여, 위대한 꿈과 긍정적인 가능성의 생각과 넘치는 사람을 통하여 위대한 미국인이 됩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