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나가 상품을 사지 않고 상품목록을 보고 엽서나 전화주문 둥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이다. 구입자에겐 우편이나 직접 배달을 통해 주문상품이 전달된다.
바쁜 도시생활에서 시장에 직접 나가 상품을 사지 않아 시간과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고 도매상 등의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고 「메이커」에서 소비자로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가격이 시중가격 보다 10% 이상 싼 점 등 소비자에게 펀리한 점이 많다.
미국 등 선진국에선 통신판매가 크게 번창하고 있다.
그러나 통신판매는 상품의 규격화·정찰제 판매 등이 전제가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