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한용운의 수상록·클라벨의『장군』두 출판사서 각각 출간>
○…만해 한용운의 비슷한 내용의 수상록과 영국인「제임즈·클라벨」이 쓴『쇼오군』 (장군)의 번역본이 각각 두 출판사에서15일 간격으로 나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있다.
한용운의 수상록은 신암문화사에서 9월20일, 문학세계사에서 10월5일에 각각『님이여, 영혼의 노래여』와『님께서 침묵하지 아니하시면』이란 이름으로 나왔는데 내용은『님이여…』가「조선독립의 서」「한룡운 취조시」등을 실은 데 대해『님께서…』는「님의 침묵」을 전재했고 나머지는「전로를 택하여 진하라」등 비슷한 글이 많다.
샘터사와 태창문화사에서 낸『쇼오군』의 번역서『장군』은 태창이 9월30일, 샘터가 10월15일에 출판했는데 태창은 제1권, 샘터는 상권으로 나왔다.
내용은 일본에 표류해온「네덜란드」인 항해사가「도요또미·히데요시」(풍신수길)사후의 일본을 돌아다니며「도꾸가와·이에야스」등 장수들이 싸우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나중에는「사무라이」(무사)가 된다는 것.
태창문화사는 주인공의이름을「블랙·도르」, 샘터사는「블랙·돈」으로 각각 다르게 표기하고 있다.
이『장군』은 일부「덤핑」출판사에서 출판을 계획한다는 소문이 나돌아 두 출판사는 『그렇잖아도 힘든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라며 아연긴장하고 있다.

<함종한 저『청소년』출간 청소년문제를 학술적으로 다뤄>
○…청소년범죄발생률이 높아졌다든 가 청소년의 탈선행위가 많다든 가 하는 이유 때문에「우리사회는 미래가 없다」「청소년은 위험하다」는 등의 편견이 있어서는 안되며 청소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청소년』(함종한 저)은 청소년문제를 생리적·사회적·심리적 차원으로 나누어 학문적으로 접근했다.
청소년심리,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과 생리적 발달, 집단과 청년문화, 우정과 이성교제 등으로 나누어진 이 책은 청소년의 사고와 행동을 세밀히 분석하고 교육지침도 밝히고 있다.<상조사간·신국판·3백51「페이지」·5천 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