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동·청소년 비만 통합 플랫폼으로 해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아동·청소년 비만 해결을 위한 BT· IT 통합 플랫폼이 첫선을 보인다.

가톨릭대학교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사업단(단장 윤건호)은 오는 19일 충주시 실내체육관에서 ‘SeeMe5와 함께 건강을 재고, 배우고, 맛보고 즐기자!’는 제목으로 아동·청소년 건강체험 한마당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업단이 진행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비만 해결을 위한 오픈 통합플랫폼 개발연구사업인 ‘SeeMe5’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사업단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연구사업으로 아동·청소년 비만 해결을 위한 BT와 IT가 융합된 아동·청소년 비만해결 통합플랫폼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사회문제해결형 기술개발사업단 윤건호 단장은 "아동·청소년 비만은 당사자인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부모와 지역사회 등 사회환경의 전반적인 개선이 함께 필요하다"며 "충주시 및 충주교육지원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성공모델을 개발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크게 ▲건강측정 ▲자세측정 ▲신체활동 ▲영양정보 등 크게 4개 분야로 진행한다.

▲‘건강측정’ 코너에서는 인바디(Inbody) 및 혈압을 측정하고,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의 신체상태와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등에 대한 전문가 상담이 현장에서 이뤄진다. ▲‘자세측정’ 코너에서는 정적 자세 균형과 보행시 자세균형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장비(게이트뷰)를 통해, 참가자의 자세를 측정하고, 결과에 따른 바른 자세를 위한 운동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신체활동’ 체험코너에서는 가정과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택견을 배워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함께 마련돼 있어, 많은 학생들이 재미있게 운동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영양정보’ 전시 및 체험코너에서는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배우고, 아동·청소년시기에 주의해야 할 식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요리전문가가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시식할 수 있는 ‘쿠킹쇼’도 진행될 예정이다.

윤 단장은 “건강측정과 신체활동, 영양관리 등이 통합적으로 관리할 때 아동·청소년 비만 해결을 좀더 쉬워진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조길형 시장은 “충주시와 우리나라의 미래인 아동·청소년들 건강한 환경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잘 자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업단은 충주시청 및 충주교육지원청과 지난 3월 17일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6년까지 사업단이 개발한 콘텐츠와 아동·청소년 비만과 관련된 정보와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관리하는 통합플랫폼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비만 예방 및 관리 효과를 측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BT와 IT를 융합한 과학적 접근과 더불어 지역사회 및 다양한 사회공헌단체들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진행할 계획이다. 지난 3월 5일에 kt그룹 희망나눔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CJ E&M과도 아동·청소년 비만 관련 2부작 다큐멘터리를 준비 중이다. 오는 8월에는 BT와 IT가 융합된 국민과 의료인, 연구자, 사업자들이 모두 함께 모여 함께 꾸며가는 ‘아동·청소년 비만 해결을 위한 오픈 통합플랫폼’의 론칭을 앞두고 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량 감소,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아동·청소년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만성질환과 성인병, 정신질환 등을 유발시키는 등 사회경제적 비용 또한 높아지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아동·청소년 비만문제를 기술개발이 필요한 국가해결과제로 선정했다.

[인기기사]

·운동이 자궁내막암 막는다. [2014/07/17] 
·세계 최초 ‘3D 초음파 자동변환 태아 인형’ 선보여 [2014/07/17] 
·No.289 [단독]카페베네엔 많고 스타벅스엔 적은 '이것'은? [2014/07/17]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 주최 조찬 간담회 열려 [2014/07/17] 
·글로벌 바이오기업, 2020년까지 50개 육성 [2014/07/17]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