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 이병철 회장, 세계 최고 경영인 상을 수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17일 미국의 명문사립 경영대학「뱁슨·칼리지」가 세계의 최고 경영인 중에서 선발한 제2회 세계 최고 경영인 상을 받았다.
이 회장을 대리하여 이건희 부회장이 수상한 최고경영인상은 이 회장과「토머스·M·에번즈」(미「크레인」사 회장) 「존·H·존슨」 (미「존슨」출판 사장) 「존·E·존슨」(미「텍사스·인스트루먼트 사 회장) 씨와 「다이언·폰·퍼스틴버그」여사(미 DVF사장)
등 5명에게 수여됐다.
「뱁슨·칼리지」는 실업 및 경영전문의 대학으로「보스턴」근교「웰리슬리」에 있다. 「뱁슨·칼리지」는 78년『탁월한 경영인「아카데미」를 설립 해 성공적인 기업경영으로 세계경제발전에 큰공이 있는 최고 경영인을 선정하여 최고 경영인상을 주고 이 들을 학교로 초청, 학생들에게 산 교육을 시키고 있다.
지난해 제1회 최고 경영인상수상자는 일본의「혼다·소오이찌로」(本田宗-郎)씨(「혼다」자동차 설립자)와 4명의 미국 기업인이 있다. 「뱁슨·칼리지」의『탁월한 경영인「아카데미」』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기관에 위촉하여 수상자를 결정한다. 심사위원은「버나드·알랙산더」 (「맥그로힐」사 부사장겸「비즈니스·의크」지 발행인)「로버트·바를리L 」「월·스트리트·저널」편집인) 「맬컴·포브즈」 (「포브즈·매거진」 발행인) 「랠프·루이스」「하버드·비즈니스·리뷰」편집인 겸 발행인)「앤터니·토머스」영「이코너미스트」지 미국경제편집인)씨와 「존· 호너데이」씨(「뱁슨」대경영 및 조직행태과장)등 6명이다.
「뱁슨·칼리지」총장「랠프·소렌슨」박사(전「하버드경영대학교수)는 시상식에서 이 회장의 경영 업적에 대해 『귀하가 성취한 뛰어난 업적으로 귀하가 봉사한 사회로부터 존경과 찬사를 받고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수상자들은 시상식에 앞서 「뱁슨·칼리지」교수, 학생대표, 외부초청인사들과 공개토론회를 가졌다. 【보스턴-김재혁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