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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동단계에 들어선 중공업|운전자금 없어 곤경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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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수십억「달러」의 내외화를 들여 건설한 중공업공장들을 정상적으로 가동시키자면 연간1조원의 운전자금이 확보돼야하는데 현재의 금융체재로는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가 없어 심각한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26일 상공부와 경제기획원에 따르면 창원기계공업단지에만 81년까지 22억「달러」(기투입액12억「달러」)가 투입되고 그 밖의 큰 중공업공장을 합치면 약40억「달러」규모가 투자되는 기계공업을 정상적으로 가동시키려면 l조원의 회전자금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 나라 기계공업은 건설을 끝내 대부분 가동단계에 들어섰기 때문에 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안되면 정장가동이 불가능한 형편이다.
정부는 기계공업 육성을 위해 발전소 건설을「턴키」방식으로 국내업자에 맡기는 한편 국산화율을 50%수준(화력·수력)으로 올렸고 면방기·건설장비 등의 국산 기계사용 의무화율을 크게 올려 국산기계를 쓰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실수요자들은 국산기계를 쓰는 것이 차관자금이나 외화대부 자급으로 외국기계를 도입하는 것보다 자금면등에서 오히려 불리하기 때문에 국산기계를 기피하는 경향이 많다.
실제로 자금이 없어 국산기계를 구입하지 못하는 실정인 것이다
금년의 경우 정부가 국산기계를 공급하기 위해 지원하고있는 자금은 국민투자기금 3백50억원, 산업은행기계자금 2백50억원등 겨우 6백억원뿐이다.
국민투자기금은 이미 1월말에 배정액의 3배 가까운 8백99억원이나 신청이 몰려있다.
상공부는 경제기획원 및 재무부와 여러 차례 협의를 갖고 기계공업의 가동을 보장하려면 획기적인 금융지원조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는데 아직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상공부당국자는 자동차하나만도 1백만대를 생산할 경우 년간 8천억원의 할부금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공업「메이커」들은 중공업공장은 자본의 회임 기간이 길고 막대한 운전자금이 필요하므로 이를 상업금융으로 메워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 중공업의 운전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제도적 「채널」을 마련해주지 않으면 금년 상반기 중에 심각한 사태가 날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중공업 「메이커」들은 자금난 완화를 위해 물자·현금차관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대단위 종합기계공장을 포함, 10대 기계공장의 81년도 매출액은 내수 1조3천억원, 수출 1조3천억원등 모두 2조6천억원이 돼야 적자를 면할 것으로 기획원은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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