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계량속지말자|여성저축생활회서 계량기에 관한 강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주부들은 뭍건을 살때 값에는 신경을 쓰면서도 저울눈을 확인하지 않아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부정계량기 판별법과 올바른 계량기 사옹법을 알아두면 『값은 깎았으나 양으로 손해보는』쇼핑을 면할 수 있다. 다음은 지난25일 여성저축생활 중앙희(회장 원선희)가 국립 여성복지원 강당에서 가진 『올바른 계량기사용법』 내용-강사 장기중씨(공업진홍청계량지도계장)
제대로 된 저울인지를 확인하려면 다음 몇가지를 살펴야 한다.
최근 공업진홍청의 제조허가와 확인을 받은 저울은 한글로 <검>이란 표시가 찍혀있다. 68년 이전 제조된 것은<관>이란 표시가 있다. 그러나 <검><합격><합> 등의 도강이 찍힌것은 임의로 조작된 겻이다.
또한 정육점 등 영업장소에서 사용되는 저울은 1년에 한번 정기검사를 받도륵 되어있다. 저울에 검사받은 날짜가 찍어진 「점기검사필증」이 붙여져 있는지를 살핀다.
각종 가정용 계량기는 유효기간이 있다. 저울은 최종 사용연윌(연월)이 찍혀져 있으므로 이를 확인한다. 그밖에 수도「미터」기는 6년, 가정용 전력계량기는 5년, 「개스·미더」는 5년이 유효기간. 계량기 옆에 적혀있는 유효기간을 살펴 기간이 지난것은 그 계량을 믿지않아도 좋다.
법이 정한 계량단위(「미터」법) 이외의 단위로 표시된 계량기는 대개 부정 계량기다.
정확한 계량기일지라도 사용법이 잘못되면 소용이 없다. 우선 무게를 달때는 수평인 장소에서 바늘이 O에 있을때 물건을 얹는다. 물건은 반드시 저울접시 가운데 놓고 달아야 정확하다. 물건은 또한 각 저울이 달수 있는 최대용량과는 별도로 실제의 사용범위가 있다.(최대용량 m⒬인 앉은뱅이 저울인 경우, 실제 사용범위는 대부분 2∼m초으로 2⒬이하는 정확치않다).반드시 저울 옆에 명시된 사용범위 안의 양만을 계량한다. 대저울은 고리의 위치변경, 추의 조작 등으로 가장 부정가능성이 높은 계량기. 되도록 대저울계량은 피하도록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