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운동은 어느 때가 좋은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나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가지는 의문이 하나 있다.
매일 시간을 정해 놓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은데 어느 시간이 가장 좋은가 하는 것이다.
아침시간이 좋다는 사람도 있고 저녁시간이 좋다는 사람도 있다.
한마디로 어느 시간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할 만한 뚜렷한 증거는 없다. 단지 운동시간에 따라 운동효과의 특성이 조금씩 다르므로 자신의 조건과 필요성에 따라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아침 일찍 일어나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운동을 하면 신체는 물론 정신위생 면에서도 좋은 효과를 얻을 뿐 아니라 아침 입맛을 돋우어 준다.
단지 시간에 쫓기는「샐러리맨」의 경우 아침의 운동이 피로를 가져와 업무에 지장을 줄 수가 있다.
비만한 사람이 체중을 조절하는데는 점심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운동은 식욕을 증진시키지만 짧은 시간에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복으로 가는 피가 감소되고 근육에 많은 피가 흐르게 되므로 별로 식욕을 느끼지 않게 된다.
즉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충분히 운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되어 먹는 음식량을 적게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체중조절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저녁시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 받은 정신적 피로를 푸는데 큰 도움이 되며 또 잠들기 직전에 운동을 하면 몸의 긴장을 풀고 깊은 잠을 자게 된다.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적당한 운동을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지 꼭 지켜야 할 것은 식사 직후에는 운동을 삼갈 것이며 운동은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다. <박철빈 경희대 한국체육과학연구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