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등 최성어기 미역은 초기종묘에 주의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어황
▲꽁치 유자망어업=울릉도근해와 남방 60「마일」간 (72, 73, 78, 79해구) 해역 의외해측에서 호황이 예상되고 북부연안어장(주문진∼삼척)에서도 접안어장이 형성되겠다. 어황은 최성어기에들어 호황이 예상.
▲멸치자망어업=남해중부(욕지도·사량도·거제도)의 연안 어장에서 호황이 예상된다.
영도∼기장∼방어진간의연안 어장도 평년상을 이루겠고 감포∼구용포간은 이후에 순조로운 어황이 예상된다.
▲오징어낚시어업=초순에 울릉도와 독도근해를중심으로 초어가 예상되며 특히 올해는 북상난류주류가 외해측에서 우세한 경향이므로 예년보다 다소좋은 어황을 보일듯하다.
▲원앙선망어업=이달역시 거문도 근해에서 중심어장을 이룰것으로 보이며 상기의변과 비양도근해에서 호황이 예상된다.
▲조기어업=예년보다늦게 북상한 내류때문에 5월말 현재 중부외해측으로부터 어청도와 격렬비도연안을 중심으로 참조기의 접안내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중순∼하순까지 서해 중북부 연안측에서 어장이 형성되겠다. 어황은 전년과 비슷.
◇양식
▲미역=채묘가 끝난곳에서는 초기종묘배양관리에 세밀한 주의를 요하는 시기이다.
①채묘직후 종묘의 밀도는 「탱크」 해수1t당종묘3천m이내로 수하케한다 ②초기 배양시에는「탱크」수온이 20도 이하가좋으며 급격한 수온변동이없도록 해야하고 조도는 3천「룩스」전후가 좋다 ③채묘후 7∼10일 이후부터는 해수를 서서히 환수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