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5)강정식품 "표고버섯"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갖가지 성인병의 위협으로 단명을 재촉 받는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은 어떤 것일까. 두말할 나위도 없이 우수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칼로리」가 낮고 혈압을 조절하며 세포의 활동력을 왕성하게 해주는 성분들을 지닌 식품이어야 할 것이다. 장수학자들은 이 같은 요구조건을 충족시켜 주는 식품으로 표고버섯을 꼽는다.
값이 비싸기 때문에 서민들의 식탁과 거리가 먼 것이 흠이라고나 할까. 장수 식품으로서 표고버섯을 예찬하는데 인색한 학자는 하나도 없다.
송이 과의 식용 버섯인 표고버섯이 강장과 강정을 돕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믿음은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다. 또 산사의 승려들이 표고버섯을 모든 식품 중 으뜸으로 치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실제로 표고버섯의 우수성을 입증해 주는 실험결과는 얼마든지 있다. 가령 혈압을 조절하는 성분에 대한 연구라든지, 제 암 물질이 들어 있는 것 같다는 학자들의 보고가 그렇다.
성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고혈압과 암이라고 대답한다 해서 조금도 지나치지 앉다. 실제로 고혈압과 암은 성인들의 단명을 재촉하는 가장 치명적인 질병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표고버섯 속에는 이들 고혈압과 암을 물리칠 수 있는 성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캘리포니아」대학 교수인「피터슨」박사가 표고버섯과 혈압과의 관계를 연구, 표고버섯이 높아진 혈압을 떨어뜨리는 사실을 구명했다는 것은 이미 소개한 바 있다.
그는 고혈압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의「메뉴」에 하루 2g의 표고버섯을 주었더니 혈중「콜레스테롤」농도가 평균 10∼17% 저하되고 혈압이 떨어지는 귀중한「데이터」를 얻는 동시에「콜레스테롤」과 혈압 조절 성분이 표고버섯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엘고스테롤」이라는 사실도 밝혀 낸 것이다.
표고버섯의 제암 효능에 대해서는 명확한 주장이 없기는 하지만 표고버섯이 암 환자의 고통스런 증상을 덜어 주고 암 종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표고버섯 속에 제암 물질이 들어 있는 것 같다는 연구보고들이 발표되고 있다.
표고버섯의 영양학적인 특징이라면 지방함량이 적고 우수한 단백질이 풍부하며「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다가「비타민」의 보고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표고버섯의 특징은 현대인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충분하다고 하겠다.
표고버섯은「비타민」B 복합체의 보고라고 일컬을 정도로「비타민」B1과B2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밝혀진「비타민」B1과B2의 함량은 각각 0·32mg%, 0·74mg%.
이들「바타민」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들이다.
특히 최근에 이르러 표고버섯이 장수학자들의 관심과 눈길을 끌게 된 것은 표고버섯에서 만능약효 효능을 발휘한다는「비타민」E가 다량 검출되면서 부 터이다.
「비타민」E에는 불임을 막고 노쇠한 모세혈관 벽을 수복시키며 체내 각 조직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 세포의 활동력을 왕성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표고버섯의 특유한 향기와 뛰어난 맛을 즐기려면 요리하기 전 반드시 물에 담가 두었다가 다시마를 곁들여서 요리하는 것이 좋다. 그것은 표고버섯의 뛰어난 맛을 관장하는「구아」산과 다시마의 맛 성분인「글루타민」산이 조화를 이루면 이상적인 맛을 내기 때문이다.

<김영치 기자(의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