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한카드 ‘SMART ON’ 홈페이지, 최고대상 영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신한카드(대표이사 위성호)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한 ‘제10회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전체 ‘최고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Smart On’ 홈페이지는 ‘금융의 본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신한금융그룹의 ‘따뜻한 금융’ 실천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각을 담아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1등 카드사다운 차별화된 Biz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온라인 금융 비즈니스 선도와 인터넷 산업의 상생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았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사용자의 손끝서 펼쳐지는 ‘Smart On’

새로운 신한카드 홈페이지 테마는 ‘Smart On’이다. ‘Smart On’의 첫 번째 ‘On’은 ‘켜다, 밝히다’라는 의미이고, 두 번째 ‘온’은 ‘모든’, ‘전부’의 의미를 내포하며, 마지막 ‘온(溫)’은 ‘금융의 본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따뜻한 금융’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Smart On’ 구현을 위한 핵심 키워드는 ‘쉽게’, ‘편리하게’, ‘안전하게’, ‘유익하게’이며, 디자인, 사용성, 콘텐츠, 서비스 등 사이트 전반의 영역에 적용했다.

디자인에 단순함을 더하다! Simple is Beautiful

사용자에게 따뜻함을 전달하고자 ‘빛’(Light)을 소재로 하는 Motif, Shape, Color 요소를 반영하여 세련되고, 깔끔하면서도 사용성에 불편함이 없도록 웹에 최적화된 스타일로 제작되었다.

과도한 이미지와 컬러 사용을 배제하고,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활용, 직관적이고 심플하게 콘텐츠를 구성해 정보 전달의 목적을 최우선으로 했다.

금융에 스마트함을 더하다!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Smart On’ 홈페이지에는 다른 카드사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고객 상생형 Biz 모델을 곳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 포인트플러스Ⅰ

‘포인트플러스’는 고객이 카드로 지출이 예상되는 미래 소비 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이를 지킬 시에 기존 혜택에 포인트를 추가 리워드로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고객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스마트함을 더한다.

최근 2년간 누적 가입자 130만 명, 누적 거래 금액 1조 3000억 원, 고객 환원 가치 62억 원에 달하는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전세계 비지니스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국제비즈니스대상’(IBA: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에서 4000여 작품과 경합을 벌여 총 5개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대한민국 인터넷 비즈니스의 국제적 위상을 높인 바 있다.

◆ 포인트플러스Ⅱ

카드 신청, 전기요금·아파트 관리비 이체, 스마트결제, 이메일청구서 등 10여 종의 서비스를 고객 필요에 맞게 선택적으로 그룹화하여, 고객 스스로 해당 미션 수행 시, 기존 혜택에 추가 포인트 혜택을 덤으로 제공하는 ‘포인트플러스Ⅱ’도 주목할만한 프로그램이다.

◆ 스마트리포트, S-Branch, 서프라이즈몰 등

단순 소비정보 중심의 기존 청구서와는 달리 고객이 사용한 카드사용내역과 특징적인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주간·월간 분석보고서를 제공하는 ‘스마트리포트’ 외에도 S-Branch, 서프라이즈몰 등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의 스마트한 금융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에 따뜻함을 더하다!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

◆ 장애인 웹접근성 강화

‘Smart On’ 홈페이지는 장애인 웹접근성 품질 수준과 그 적용 범위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1만7000여 전체 화면에 대해 마우스 없이 키보드 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토록 구현되었고, 20만 개 이미지에 대해서도 대체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9개 대(對) 고객 사이트 모두에 대해 5개 장애인 웹접근성 품질 인증기관 모두로부터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 다양한 웹 환경 지원

‘Smart On’ 홈페이지는 IE와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 등 5대 브라우저에서 이용이 가능함은 물론, 매킨토시,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품질 강화를 위해 OS·디바이스·브라우저별54가지 조합에 대해 기준 높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PC 홈페이지 그대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Smart On’ 홈페이지를 만날 수 있다.

규모의 1등을 넘어,
위대한 홈페이지로 도약 - ‘Big to Great’

남다른 애착과 열정으로 1400만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Smart On’ 홈페이지의 구축 프로젝트 총괄PM을 책임지는 e-biz팀 이승배 부장은 “인터넷 채널만이 줄 수 있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창의적 사업기회로 삼아 고객 스스로가 신한카드를 진정한 e-Partner로 공감할 할 수 있는 고객 상생형 Biz 모델을 지속 발굴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아직 시작에 불과하지만, 고객의 자발적인 홈페이지 유입, e-CRM 기반 예측모형에 의한 고객 온라인 Life Log 분석, 고객별 상황과 니즈에 맞는 최적화 상품, 서비스, 오퍼의 선별적 제공, 그리고 상황별 고객 선호 채널을 고려한 실시간 스마트컨텍 등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성과 경제성을, 그리고 회사 입장에서는 풀(Pull)마케팅이라는 양대 가치를 ‘Smart On’ 홈페이지에 투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Smart On’ 홈페이지를 넘어 신한카드 온라인 사업의 미래를 책임져야 할 ‘Great’ 홈페이지로의 또 다른 도약을 기대해 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