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학계 인사이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금년 들어 과학기술계에 여러 번 인사이동이 있어 누가 어느 자리에 있는지 궁금증을 일으키는 사람이 많다. 중요한 이동만을 다음에 정리해 보면-.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심문택 소장 서리가 국방과학연구소장으로 전임함에 따라 제1연구 담당부 소장 한상준 박사가 소장으로 승진하고 제1연구 담당부 소장을 양재현 제2연구 담당부 소장이 맡게 됐고 제2연구 담당부 소장은 제5연구부장 정만영 박사가 맡게 됐다. 그리고 이민하 동양고속사장이 비상임으로 맡고 있었던 감사자리를 본래대로 상임으로 고쳐 신응균 전 국방과학연구소장을 선임했다. 그리고 제1∼제6부장 명칭을 없앴다. 최근 발령된 인사는 다음과 같다.

<부장급>▲안영옥 박사(화공연구부장 겸 고분자연구실장) ▲권태완 박사(식품사료연구부장 겸 식량자원연구실장) ▲천병두 박사(기계금속연구부장 겸 제조야금 연구실장) ▲현경호 박사 (전기전자연구부장 겸 전기 기기 연구실장) ▲최상 박사(기술정보실장)

<실장급>▲강일구 박사(고온재료연구실장 및 금속재료연구실장) ▲정원 박사(고체물리연구실장 및 반도체연구실장) ▲김종련 박사(공중선 연구 실장 및 반도체·장치연구실장) ▲김은영 박사(합성수지연구실장) ▲박원희 박사(화학공정연구실장) ▲이성범 박사(연구개발실장)
한편 김재관 박사(기계야금 연구실장)와 도정섭씨(연구개발실차장)는 모 연구소로 영전해 갔다.
◇한국과학원
불소연구의 세계적 권위인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수 박달조 박사의 원장 취임에 따라 인사이동이 뒤따랐다.
정근모 학사담당부원장 아래 교학 처장에 전 학제 교수가 취임했고 전 원장 이상수 박사는 간청에 따라 교수로 남게 됐다. 당초 직제에 있던 개발담당 부원장이 없어지고 그 대신 새로 마련된 행정담당 부원장에 과학기술처기획관리실의 문영철 실장이 취임했다. 사무국장 제가 폐지되고 행정담당 부원장 아래에 행정관리실장자리가 생겼다.
◇원자력청
원자력 청을 폐지하고 과학기술처에 원자력 국을 두며 이제까지의 3개 연구소들을 재단법인한국원자력연구소로 통합하기 위한 법안이 지난 연말 국회에 제출됐으나 국회 개원을 못 보아 지금 모두들 들뜬 상태로 일하고 있다.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대인사이동이 있게 된다.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심승택씨(전 한국일보 부국장 겸 과학부장)가 전무로 취임함에 따라 사무총장 제는 없어지고 말았다. 큰 직제 개편은 없었지만 3명이 해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